전기차의 장단점, 화재 현황과 예시, 그리고 향후 전기차 업계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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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전기자동차의 정체
1. 전기자동차 = 電氣自動車 = BEV = Battery Electric Vehicle
2. 전기자용차의 정의
내연기관 대신 전기 공급원으로부터 충전 받은 전기에너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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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원, 動力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Ⅱ. 전기자동차의 장점 = 좋은 점 = 내연기관과 비교
1. 빠르고 효율적인 가속 및 감속
내연기관의 엔진은 구동력 변화를 위하여 변속기, 샤프트, 디퍼런셜 등 각종 추가 장치들이 붙기 때문에, 엔진이 만드는 힘에서 필연적으로 손해보는 힘이 발생합니다. 여러 엔진 외 부품에서 저항력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동력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러나 전기자동차는 모터드라이버를 통하여 PWM제어를 통해서 동력의 손실을 최소화하여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연기관의 차량에 비해서, 큰 기동토크를 가지고 있어서 가속력이 좋고 언덕을 잘 오르며, 소모되는 전력도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편입니다.
2. 내연기관보다도 상대적인 아주 적은 소음 및 진동
전기자동차의 동력원인 전동기는 내연기관에 비해서, 기계적인 구조가 매우 단순하고 구동하는 과정에서 폭발 행정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매우 적은 소음으로 주행이 가능합니다.
3. 주행 외 배터리 활용이 가능합니다.
현대 코나 일렉트릭과 기아 니로EV의 유틸리티 모드, 테슬라 차량의 캠핑 모드와 애견 모드가 이를 대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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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 자동차는 애당초 자동차 배터리 자체가 시동 및 내부 전자 장비 외의 전원으로 쓰기에는 적합한 사양이 아니며, 그나마도 지속 공급을 전제로 하지 않기 때문에 생각 외로 용량이 적으므로 엔진을 켜지 않으면 순식간에 방전되기 십상입니다.
그러나 전기자동차의 경우에는 애초에 대용량 배터리를 기본으로 들고 있고, 배터리들의 출력전압이 대부분 상용전원보다 높다 보니, 공회전과 매연 걱정 없이 대형 가전제품도 돌릴 수 있을 만큼 넉넉한 220V 60Hz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기자동차들은 큰 어려움 없이 거대한 보조배터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4. 내연기관에 비해 간편하고 저렴한 유지보수 비용
내연 기관의 복잡한 엔진과 달리 모터는 구조가 간단하고 부품이 적으며 폭발 행정으로 인해 발생되는 힘으로 작동되는 것이 아니고, 전기에너지로 작동되므로 고장의 위험이 적어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듭니다.
Ⅲ. 전기자동차의 화재 위험성 = 대형 악재 = 2024년 08월 06일 현재 상황
1. 인천의 아파트 지하 주차장 내 전기자동차 화재 소식
인천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로 인하여, 전기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자동차 업체들은 상기의 상황에 대하여 적정한 대응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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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인프라가 부족하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인식과, 화재 위험성까지 더해지자, 자동차·이차전지 업계에서는 대형 악재가 나왔다는 위기감까지 나오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2. 전기자동차 화재에 대한 이차전지 업계의 동향
전기자동차 화재에 대한 이차전지 업계들은 뚜렷한 입장을 대부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화재가 발생한 전기차 제조사인 메르세데스 벤츠사는 현재 상황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고 당국에 협조해서 차량을 철저히 조사하고, 사고에 대한 근본 원인을 파악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전기자동차 수입업체 관계자는 충전 중 또는 주행 중에 배터리 결함으로 인한 화재 발생은 예상할 수 있지만 시동이 꺼져있는데 불이 난 경우라 원인을 추정하기 어렵다. 고 솔직하게 말했습니다.
3. 2024년 08월 01일 인천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 벤츠 전기자동차 화재 사건
벤츠 전기자동차에서 불이 나서 23명이 다치고 차량 140여 대가 열손과 그을림 피해가 있었습니다. 화재 장면이 담긴 폐쇄회로텔레비전, CCTV를 보면, 정지해 있는 벤츠 전기차 EQE에서 하얀 연기가 피어오른 뒤에 폭발하면서 불이 번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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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로 인하여 아파트 내부 전기와 물이 끊기면서 입주민들까지 피해가 커진 상황입니다.
4. 정지해 있는 상태에서 불이 난 벤츠 전기자동차 상황
2022년 하반기에 국내에 출시된 모델입니다. 국토교통부와 협의한 결과는 이 벤츠 전기자동차에는 중국 업체 파라시스 에너지가 납품한 니켈⋅코발트⋅망간, NCM 배터리가 장착됐다고 합니다. 중국 업체들이 주로 생산하는 리튬인산철 = LFP 배터리와는 다르다고 합니다.
Ⅳ. 이차전지 업계의 입장
자동차 이차전지 업계에서는 상기의 사고 원인 조사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주행 중 사고가 나거나 충전 중에 화재가 발생한 것이 아니고, 주차 중이었던 전기자동차에서 갑자기 불이 났기 때문입니다. 분리막 손상과 소재 제조 과정에서의 결함 등 배터리 자체 문제이거나 차량 사용 중 배터리 손상 가능성 등이 주요 원인으로 거론 되고 있지만 아직은 모두가 추정일 뿐입니다.
이차전지를 연구하는 한 대학 교수의 의견은 정지해 있는 전기자동차에서 가만히 있는데 불이 난건 매우 이례적이라고 말합니다.
Ⅴ. 이차전지 업계의 향후 방향 등
이차전지 업계 한 관계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상기의 화재 조사가 완료되면, 완성차 회사와 배터리 제조사의 책임 비중을 따진 뒤 그 책임을 나눠야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2018~2020년 발생했던 코나 전기자동차의 화재 원인을 두고 당시 현대자동차와 배터리셀제조사 엘지,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관리시스템, BMS를 설계한 현대모비스는 책임 공방을 벌였습니다.
이후에 업계에서는 배상 책임을 계약 과정에 명문화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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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현대차와 엘지엔솔의 책임을 3 : 7로 판단해 리콜을 진행했습니다.
Ⅵ. 소비자가 믿고 탈 수 있는 안전한 전기자동차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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