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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역사, 사회, 상식, 깨달음, 알라차리기

천상천하 유아독존 이요, 삼계개고 아당안지 라? 불교의 근본 교리

by 성복동향나무 2024.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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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개고? 아당안지? 실체? 알아차리기?

   1. 배 경 설 명
 

천상천하 유아독존(天上天下 唯我獨尊) 이요 
 
  삼계개고 아당안지(三界皆苦 我當安之)라 이 뜻은 무엇인가요?
 
  힌두교가 유일 종교인 인도에서 지금으로부터 약 2,650년 경
 
 한 조그만 왕국(우리나라로 하면 금관가야 정도의 크기)에서 고타마 싯타르타란 왕자가 태어납니다.
 
   고타마 싯타르타 왕자가 태어나자마자 벌떡 일어서더니
 
 동서남북 네 방향으로 일곱발자국씩 거닐면서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천상천하 유아독존(天上天下 唯我獨尊) 이요 
 
  삼계개고 아당안지(三界皆苦 我當安之)라
 
   불교의 경전에 나오는 이야기 이며, 한마디로 불교를 압축하면 이렇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상기 문장의 참뜻은 무엇인가요?

천상(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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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안 상황을, 인간의 관점이 아니고,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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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관련 성인들과 글쓴이

   하느님, 부처님, 법정, 법륜, 김수한 추기경, 공자, 노자, 덕자,
 
  맹자, 장자, 율곡 이이, 이황, 원효대사, 의상대사, 최치원, 지눌대사,
 
  무학대사, 서경덕, 조식, 정약용, 최제우, 마하트마 간디, 호찌민,
 
  소크라테스, 프로이트, 아리스토텔레스, 달라이라마, 헤르만 헤세,
 
  틱낫한, 톨스토이, 셰익스피어, 니체, 괴테, 플라톤, 칸트, 헤겔,
 
  사르트르, 데카르트, 스피노자, 늘푸른 향나무, 마음이 편한 사람.
  

     3. 주요 현황 및 단어

    우주만물의 이치, 천하의 이치, 알아차림, 깨달음, 질량불변의 법칙, 자기계발, 멘탈 극복, 자존감
 
  생각, 가정 환경, 학력, 예의범절, 직업, 직업병, 대인관계, 잠재력, 무의식, 자기체면, 다짐, 인생 개척.
 
  카르마, 긍정일체유심조, 인성, 인격, 생활, 자존감, 미소, 웃음, 배려, 이미지 트레이닝, 마인드 컨트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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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주요 현황의 제목

    천상천하 유아독존(天上天下 唯我獨尊) 이요.
 
  삼계개고 아당안지(三界皆苦 我當安之)라 의 참뜻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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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상황 설명

       1. 보통 폭력영화에서 묘사되는 천상천하 유아독존은 두목, 짱, 더러운 조폭 기타 등등으로 묘사를 합니다.
 
      2. 실제로 하늘 위에서 하늘 아래에서 독존 = 짱, 두목, 더러운 조폭 일까요?
 
      3. 불교에서 얘기하는 천상천하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4. 천상과 천하는 힌두교 사상인 육도의 의미로서 우주만물을 분류하면
 
  1) 천상세계
 
  2) 인간세계
 
  3) 아수라세계
 
  4) 아귀세계
 
  5) 축생세계
 
  6) 지옥세계
  
 6단계로 세상의 모든 생물은 윤회를 하면서 산다고 합니다.
 
  5. 상기의 4번과 같이 천상천하는 육도의 천상세계에서 지옥까지의 뜻입니다. 
 
 6. 다른말로 하면 삼라만상에서란 뜻입니다.
 
 7. 유아독존 = 내가 제일 존귀하다 라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존귀하다는 말일까요?
 
 8. 부처님은 존귀하지요? 하느님도 존귀하지요? 옥황상제님도 존귀하지요?
 
 9. 부처님, 하느님, 옥황상제님 다 존귀합니다.
 
 10.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11. 만약에 내가 삼라만상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내가 없다면?
 
 12. 부처님, 하느님, 옥황상제님이 필요한가요?
 
 13. 아니면 내가 삼라만상에 존재할 때 부처님, 하느님, 옥황상제님이 필요한가요?
 
 14. 내가 존재하기 때문에 부처님, 하느님, 옥황상제님이 존귀해지는 것이지요.
 
 15. 그렇기 때문에 유아독존 = 내가 제일 존귀하다. 가 성립이 됩니다.
 
 16. 그렇다면 유아독존 = 내가 제일 존귀하다. 가 성립이 되는데 나만 존귀한가요?
 
 17. 아니지요? 삼라만상에 살아있는 모든 생물이 다 존귀한 것이지요?
 
 18. 맞습니다.  살아있는 모든 생물이 다 존귀한 것입니다.
 
 19. 그래서 고타마 싯타르타 성인이 깨닫고 나서부터 살생을 금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20. 천상천하 유아독존 = 살아있는 생물은 모두가 존귀하다 라는 뜻입니다.
 
 21. 이제는 삼계개고( 三界皆苦 ) 아당안지( 我當安之 ) 편입니다.
 
 22. 고타마 싯타르타 왕자가 8살 때, 왕인 아버지를 따라서 왕이 매년 봄에 백성들 앞에서 밭갈이를 하는 행사에 참석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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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그때 쟁기가 흙을 갈면서 지나가는 흙들 사이로 지렁이, 애벌레 들이 밖으로 나오며 살려고 꿈틀거립니다.
 
 24. 새들이 목숨을 걸고  잽싸게 날아와서 지렁이, 애벌레 등을 부리로 채어 가지고 하늘로 날아들고 먹습니다.
 
 25. 이때 8살 꼬마 아이(고타마 싯타르타 성인) 눈에는 이것으로 인하여 눈에서 닭똥같은 눈물이 쉼없이 흐릅니다.
 
 26. 하나가 살기 위해서는 하나가 반드시 죽는구나!
 
 27. 이것이 후에 부처라고 불리우는 고타마 싯타르타 성인이 마음의 고행을 시작하는 원인이 됩니다.
 
 28. 하나가 살려면 하나가 반드시 죽는다!
 
 29.  삼계개고에서 삼계 = 三界 = 석 삼, 경계 계 = 불교 용어로서 부처의 지위에 도달하지 못한 ***욕계, 색계, 무색계의 세계 *** = 삼라만상 - 부처가 된 부처들의 세계 
 
 30.  삼계개고에서 개고 =  皆苦 = 다 개, 괴로울 고. = 전부다 괴롭다.
 
 31. 三界皆苦 = 삼계개고 = 삼라만상이 모두가 괴롭구나 = 생태계, 약육강식으로 이루어져 있구나.
 
 33. 我當安之 = 아당안지 = 나 아, 마땅할 당, 편안할 안, 갈 지. = 나는 마땅히 편안할 것이다.
 
 33. 삼계개고( 三界皆苦 ) 아당안지( 我當安之 )
 
 34. = *******삼계의 구조가 하나가 살려면 하나가 반드시 죽어야만 하는 그런 생태계, 약육강식으로 이루어졌지만, 나는 그래도 마땅히 중생을 구제하여 편안하게 하리라*******  = 부처(고타마 싯타르타)의 입장.
  
 35. 늘 푸른 향나무의 입장 = 삼라만상에 있는 모든 생물들이 나를 포함하여 각자가 다 존귀하구나. 그러나 삼라만상의 이치는 하나가 살면 하나가 반드시 죽어야 하는 고통의 구조이지만,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나는 행복하게 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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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검토 결론 : 무의식을 긍정으로 바꾸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천상천하, 유아독존은 짱, 두목, 폭력배, 더러운 조폭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천상천하 = 천상세계, 인간세계, 아수라세계, 아귀세계, 축생세계, 지옥세계
 
  유아독존 = 내가 제일 존귀하다 = 살아있는 모든 생물은 모두 존귀하다.
 
 천상천하 유아독존 = 삼라만상에서 살아있는 모든 생물은 모두 존귀하다.
 
  삼라만상에서 살아있는 모든 것은 존귀하다. 라는 뜻입니다.  
 
    삼계개고에서 삼계 = 三界 = 석 삼, 경계 계 = 불교 용어로서 부처의 지위에 도달하지 못한 ***욕계, 색계, 무색계의 세계 *** = 삼라만상 - 부처가 된 부처들의 세계  
 
 삼계개고에서 개고 =  皆苦 = 다 개, 괴로울 고. = 전부다 괴롭다
 
 삼계개고 = 三界皆苦  = 삼라만상이 모두가 괴롭다.
 
  三界皆苦 = 삼계개고 = 삼라만상이 모두가 괴롭구나 = 생태계, 약육강식으로 이루어져 있구나. 
 
  我當安之 = 아당안지 = 나 아, 마땅할 당, 편안할 안, 갈 지. = 나는 마땅히 편안할 것이다. 
 
  부처(고타마 싯타르타)의 입장  =  삼계개고( 三界皆苦 ) 아당안지( 我當安之 ) = 삼계의 구조가 하나가 살려면 하나가 반드시 죽어야만 하는 그런 생태계, 약육강식으로 이루어졌지만, 나는 그래도 마땅히 중생을 구제하여 편안하게 하리라  
  
  늘 푸른 향나무 입장 = 이 세상이 고통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나는 어떠한 환경에서도 행복하게 살 것이다.
 여러분 어떠한 상황에서도 행복하게 사세요~~~~~^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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