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6 피해의식, Victim mentality, 피해망상은 다음 편에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 https://pwj55000.tistory.com
Ⅰ. 피해의식의 정의
1. 피해의식은 자신을 타인의 부정적인 행동으로 인한 피해자로 인식하고, 이런 상황과는 반대되는 상황에서도 자신이 피해자인 것처럼 행동하는 특성입니다.
2. 피해의식은 명확한 사고 과정과 귀인에 좌우됩니다.
3. 일부의 경우 피해의식을 가진 사람은 실제로 타인의 잘못으로 인한 피해자였거나, 혹은 잘못한 일이 없는데도 불운을 겪기도 한 경우가 다소 있습니다.
4. 그러나 이런 불운이 있었다 하여 반드시 항상 자신이 피해자라고 인식하는 피해의식을 만들지는 않습니다.
5. 타인으로 인하여 잘못된 결과가 본인에게 왔다고 하여 전부 피해의식을 느끼지는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6. 대수롭지 않게 똥 밟았다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사람들이 많다는 뜻입니다.
7. 피해의식은 자신의 불운을 타인의 잘못이라고 비난하는 경향도 의미하는데, 이땐 영어로 Victimism 이라고 합니다.
Ⅱ. 피해의식의 예
1. 피해의식은 보통, 아동기 가족 구성원이나 가정 형편으로부터 발생합니다.
2. 이와 유사하게 범죄 현장의 범인들은 종종 피해자 사고를 보이며, 자신은 도덕적이지만 비도덕적인 세상에 대한 대응으로 범죄를 저질렀는데 불공평하게도 자기만 핍박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본인이 범죄자가 아니고 이 더러운 세상이 본인을 범인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4. 본인이 이 더러운 세상의 피해자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Ⅲ. 피해의식의 기본 원인, 기반, 주춧돌, 기초 등
1. 일반적 의미로 피해자는 어느 한 사건, 혹은 일련의 사건의 결과로 상해, 손실, 불운을 겪는 사람을 즉 피해를 당한 사람을 칭합니다.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 https://pwj55000.tistory.com
2. 그러나 부정적인 경험은 특히 아래 예시와 같이 생각할 경우, 본인이 피해자라고 말합니다.
1) 자신은 피해를 준 경우가 아니고 피해당한 경우입니다.
2) 자신은 절대로 가해 행위의 원인이 아닙니다.
3) 자신은 피해를 막을 의무가 없습니다.
4) 타인의 가해로 권리를 침해당하였다거나 피해와는 무관한 자질이 있다는 점에서 피해는 부당합니다.
5) 자신은 세상으로부터 동정받아야 합니다.
3. 단지 피해를 받은 사건을 경험한 것만으로, 피해자가 되었다는 느낌을 받는 것은 심리적인 면에서 불충분하다는 점에서, 공감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4. 피해당했다는 것은, 본인의 상황에 대하여, 받아서는 안 되었고 불공평하며 비도덕적인 것, 피해자가 막을 수 없었던 행동이라고 인식을 해야만 합니다.
Ⅳ. 피해의식을 갖는 사람들이 갖는 생각
1. 자신의 삶은 자신을 향한 고난의 연속이었습니다.
2. 삶의 대부분은 부정적이고 통제가 불가했습니다.
3. 삶의 고난이 있었기에 자신은 동정받아 마땅합니다.
4. 자신은 무언가를 변화시킬 힘이 없기에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행동을 취하지 못했습니다.
※ 피해의식은 폭력의 산물이기도 합니다.
※ 폭력을 경험한 사람들의 피해의식의 근원에는 보통 위기 상황이나 트라우마의 경험이 존재합니다.
※ 근본적으로 피해의식은 책임과 비판을 회피하고 관심과 연민을 받으며 피해의식의 실체인 분노를 회피하려는 수단입니다.
Ⅴ. 피해의식의 특징
1. 원치 않는 상황의 원인을 타인 탓으로 돌리고 자신의 삶이나 상황에 대한 개인적 책임을 부정합니다.
2. 타인이 있을 때 고도의 집중, 즉 과도한 집중력을 보입니다.
3. 타인의 부정적인 의도를 알아차립니다.
4. 타인은 자기보다 항상 또는 보통은 운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5. 자기를 동정하거나 타인으로부터 동정을 받는 것에서 위안을 느낍니다.
6. 피해의식은 비관주의, 자기연민, 억압된 분노의 태도를 특성으로 합니다.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 https://pwj55000.tistory.com
7. 피해의식을 갖는 사람은 이러한 생각을 지지하는데 설득력 있고 복잡한 설명 방식을 스스로 고안해 내며, 이를 통해 자기 자신과 타인에게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하여 설명하는 데 주력합니다.
Ⅵ. 피해의식이 있는 사람들의 통상적인 공통점
1. 어떤 상황을 사실적으로 인식하는 것은 일반 사람들과 같습니다.
2. 그렇지만 어떤 상황에서 자신이 무기력해지는 것의 실질적인 근본, 근원에 대하여 인식하거나 궁금해하지는 않습니다.
3. 자기성찰적입니다.
4. 자격 권리와 이기심을 보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5. 방어적입니다.
6. 대화에서 중립적인 질문에 부정적인 의도를 간파하고 그에 상응하는 비난을 가하며, 내재하는 갈등을 인식하여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않습니다.
7. 범주화합니다.
8. 논리상 사람을 중간 회색지대 없이 선과 악으로만(Ο, Ⅹ) 구분합니다.
9. 모험심이 없습니다.
10. 매우 작고 결과가 예측되는 위험조차도 감당하려 하지 않습니다.
11. 도출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물에 대한 중요성이나 가능성을 매우 크게 과장합니다.
12. 학습된 무기력이 있습니다.
13. 주어진 상황에서 능력이나 영향력을 저평가합니다.
14. 무기력함을 많이 느낍니다.
15. 자기 비하를 많이 합니다.
16. 타인이 자기를 비하하는 것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자기 자신을 비하합니다.
Ⅶ. 피해의식의 또 다른 특징
1. 타인의 인정을 갈구합니다.
1) 피해자다움을 타인이 알아주고, 이것을 인정받아야 하는 욕구가 많습니다.
2) 이러한 인정은 본인 자신, 타인, 세상에 대하여 갖는 긍정적인 기본 전제를 재확인시킵니다.
3) 이것은 가해자가 자기의 잘못을 인식하는 것을 시사합니다.
4) 협동에 있어 이것은 트라우마적 사건에 관하여 긍정적인 행복을 갖고 집단 갈등에서 달래는 태도를 고취합니다.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 https://pwj55000.tistory.com
2. 도덕적 엘리트주의를 고집합니다.
1) 자신 혹은 자기편의 도덕적 우월성과 상대방 혹은 상대편의 부도덕성을 주장합니다.
2) 개인적 차원에서는 도덕성과 개인의 행동에 있어서 흑백논리를 주장합니다.
3) 자신의 공격성을 부정하고 자신은 나약하고 도덕적으로 부정한 이들로부터 핍박받는다고 생각합니다.
4) 반면에, 타인은 위협적이고 핍박을 가하며 부도덕하다고 생각합니다.
5) 자기에 대하여 도덕적으로 순수하다는 이미지를 갖습니다.
6) 집단적인 차원에서, 도덕적 엘리트주의란 집단이 자신들이 받은 피해를 강조하면서 자기의 집단이 도덕적으로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7) 집단에 속한 개인들은 자기의 폭력을 공정하고 도덕적으로 생각하지만, 외부집단의 폭력은 불공정하고 도덕적으로 문제가 많다고 보기도 합니다.
3. 공감이 부족합니다.
1) 자신의 고통에 대해 염려하는 이들은 타인의 고통에는 관심을 보이려 하지 않습니다.
2) 타인의 고통을 무시하거나 이기적으로 행동합니다.
3) 집단적인 수준에서, 피해자라는 의식에 매몰된 집단은 외부집단의 관점을 보려 하지 않고 상대편 마음에 공감하려 하지 않지만, 자신이 저지른 위해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려고만 합니다.
4) 이로 인하여 집단 이기주의를 보이게 됩니다.
4. 반추합니다.
1) 피해자들은 자신의 고통과 그 원인, 그리고 이후 영향에 대하여 주목하여도, 해결 방법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지 않습니다.
2) 그 결과 모욕이나 위협에 대한 대응으로 공격성을 보이며, 가해자에 대한 복수심에 용서하려는 마음을 갖지 않습니다.
3) 그러한 사람들이 모인 집단에 있어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
5. 망상적입니다.
1) 타인이 본인에게 그 무엇도 저지른 일이 없음에도 본인만의 세계에 갇혀 상대를 가해자로 지목합니다.
Ⅷ. 피해의식 자들의 학대와 조종의 피해자
1. 학대와 조종의 피해자들은 이따금 피해자화된 자기 상에 사로잡힙니다.
2. 피해자화의 심리 프로필에는 무기력, 수동성, 통제 상실, 비관주의, 부정적 사고, 강한 죄책감, 수치, 자책, 우울 등이 만연한 상태가 많습니다.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 https://pwj55000.tistory.com
3. 이런 사고는 절망과 좌절로 연결이 됩니다.
4. 의사는 이들과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5. 여기에는 권위적인 인물들에 대한 불신, 상처받거나 착취당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Ⅸ. 트라우마와 피해의식
1. 트라우마는 세상이 공정하고 합리적인 곳이라는 개인의 전제를 훼손할 수 있습니다.
2. 과학자들의 연구 역시 트라우마의 보편화가 치료 회복에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3. 가해자들이 자신의 잘못을 책임지길 바라는 것은 피해자들에게 있어 정상적입니다.
4. 환자와 의사에게 수행한 연구에서는 이들이 트라우마의 보편화와 피해자화는 치료 회복에 있어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Ⅹ. 피해의식과 정치
1. 집단 피해자 의식은 정치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 https://pwj55000.tistory.com
2. 한 나라의 리더들과 이들을 지지하는 시민들이, 집단으로 피해의식을 느끼면, 리더들은 폭력적인 갈등 해결이나 발언을 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교육, 역사, 사회, 상식, 깨달음, 알라차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인간의 생각에 대한 특성 (3) | 2024.11.06 |
---|---|
확실하게 암기하는 방법 (0) | 2024.11.06 |
문다혜,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의 딸, 만취 음주운전, 불법숙박업, 내로남불의 대명사 (12) | 2024.11.04 |
인간의 불행과 행복, 삶과 죽음, 인생, 천상병 시인의 귀천 (6) | 2024.10.27 |
양산 통도사의 건립, 역사, 문화재 그리고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 (4) | 2024.1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