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역사, 사회, 상식, 깨달음, 알라차리기

펩시(펩시 콜라)의 성장 과정, 상업 현황 그리고 홍보 전략

by 성복동향나무 2024. 7. 24.
728x90
반응형
SMALL

펩시 : 펩시 콜라 : 펩시코 : Pepsi Cola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https://pwj55000.tistory.com

 

위드원(WITH ONE)

세상의 이치를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pwj55000.tistory.com

 

Ⅰ. 펩시, 펩시콜라의 정체

- 펩시코는 미국 내 탄산음료 브렌드

펩시콜라 - 코카콜라 대결 이미지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https://pwj55000.tistory.com

 

위드원(WITH ONE)

세상의 이치를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pwj55000.tistory.com

 

- 코카콜라 컴퍼니의 최대 라이벌입니다.

 

Ⅱ. 펩시콜라의 탄생 그리고 성장

- 18980828= 미국 노스케롤라이나 지방의 약사인

 

- 케일럽 브래던 = Caleb Bradham에 의해서 만들어 졌고

 

- 1898= 현재 펩시코의 모태가 되는 회사를 설립합니다.

 

- 1965= 프리토레이사와 합병하면서 펩시코라고 법인명을 바꿉니다.

 

- 본사는 미국 뉴욕주 웨스트체스터 카운티의 해리슨시에 있습니다.

 

Ⅲ. 상표명을 만든 사유 – 원인 – 이유?

- 상표명은 소화시키다 라는 의미의 고전 그리스 단어 = (페라고)에서 착안합니다.

 

Ⅳ. 펩시코의 역사

- 펩시는 1890년대 초, 약사인 칼렙 브래드햄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 뉴 번이라는 곳에서 브래드의 음료수라는 이름으로

 

- 처음 판매를 합니다.

 

- 1898.08.28. = 브래드의 음료수는 펩시 콜라 = Pepsi Cola로 이름을 바꾸고서

 

- 1903.06.16. = 정식으로 브랜드화 됩니다.

 

Ⅴ. 펩시라는 이름의 어원 2가지.

1. 칼렙 브래드햄은 펩 콜라를 인수하여 펩시콜라로 이름을 바꿉니다.

 

2. 펩시는 Pepse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가 되었는데

 

3. 소화기 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https://pwj55000.tistory.com

 

위드원(WITH ONE)

세상의 이치를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pwj55000.tistory.com

 

4. 처음에는 탄산수, 설탕, 바닐라, 방향유, 콜라나무 등의 열매로 만들었습니다.

 

5. 그러나 제조 방법에 펩신이 들어갔는지는 논란의 대상입니다.

 

Ⅵ. 2000년 대의 탄산음료 시장

- 2000년대 중반부터 세계적인 웰빙 트렌드 상황에서

 

- 탄산음료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습니다.

 

- 비만과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로 판매량은 9년 연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 제로콜라. 다이어트콜라 조차도 매년 7%씩 판매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 이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서 덴마아크 코펜하겐에 있는

 

- 에볼바 생명공학 연구팀과 협력을 하여서 설탕을 대체할

 

- 스테비아를 이용한 천연감미료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Ⅶ. 펩시콜라의 세계시장 개척

- 미국 = 1903

 

- 일본 = 1956(산토리 지역)

 

- 필리핀 = 1957

 

- 러시아 = 1958

 

- 대한민국 = 1969

 

- 중국 = 1988

 

 

Ⅷ. 콜라 전쟁 = 펩시의 블라인드 테스트 실행 = 성공

- 1970년대부터 펩시콜라와 코카콜라의 경쟁이 심화됩니다.

 

- 펩시콜라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콜라 맛

 

-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 펩시 챌린지

 

- 만약에 소비자가 코카콜라를 더 선호하면?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https://pwj55000.tistory.com

 

위드원(WITH ONE)

세상의 이치를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pwj55000.tistory.com

 

= 눈을 감고(가리고) 펩시콜라와 코카콜라를 마셔보고

 

= 더 맛이는 것에 손을 드는 테스트이기 때문입니다.

 

- 펩시는 이미지가 실추될 것이기 때문에 몹시도 걱정을 하였지만

 

- 실제의 테스트에서 코카콜라 보다도 펩시콜라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 실제 테스트의 결과가 나오므로 해서 마케팅은 성공을 합니다.

 

- 그 결과로 펩시콜라의 판매량이 증가합니다.

 

 

Ⅸ. 펩시콜라의 마스코트 = 펩시맨

- 펩시맨은 펩시콜라의 디비전 마스코트입니다.

 

- 펩시맨의 특징은 얼굴에 눈, , , 등이 없고

 

- 오로지 입만 달려 있습니다.

 

- 펩시맨은 3가지 다른 옷을 입고 나옵니다.

 

 

Ⅹ. 펩시콜라의 논란과 사건 들

- 1992= 필리핀 펩시코가 상품 교환 이벤트를 위하여 병뚜껑 뒷면에

 

- 3자리 숫자가 인쇄된 펩시, 세븐업, 미린다 병을 생산하고 있었습니다.

 

- 그러던 중에 공장의 컴퓨터 시스템의 오류로 인하여 병뚜껑 뒷면에

 

- 349 숫자 표시가 인쇄된 펩시콜라병 80만개가 생산이 됩니다.

 

- 문제가 된 펩시콜라병을 구매한 시민들이 당첨금 지급을 요구하였으니

 

- 필리핀 회사 측은 100만 필리핀 페소를 지급할 능력이 안돼서

 

- 500페소를 지급하였다는 혼란이 가중되면서 시민들은 시위에 참여하게 되었고

 

- 손해배상까지 청구한 전력이 있습니다.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https://pwj55000.tistory.com

 

위드원(WITH ONE)

세상의 이치를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pwj55000.tistory.com

 

- 1996= 미국에서는 펩시코가 펩시콜라 TV 광고에서

 

- AV-88 해리어 전투기를 펩세 스터프 이벤트 경품으로 내걸었습니다.

 

- 그 와중에 이벤트에 참가한 대학생이 전투기를 받기 위해서

 

- 15포인트를 모을 수 있는 펩시콜라 36, 700,008.50 미국 달러의

 

- 금액이 적힌 수표를 펩시코 본사로 보냈으나

 

- 펫시코가 이것을 거절하자 대학생이 소송 = 레너드 대 펩시코 사건을

 

- 제기하기도 합니다.

 

- 소비에트연방 = 구 소련이 붕괴 직전인 1989= 미국 펩시사는

 

- 당시의 소련 최고 지도자인 미하일 고르바초프와 거래를 합니다.

 

- 그 결과로 소련군에서 실제로 사용된 군함을 인수하게 되었고

 

- 펩시사는 일시적으로 세계 제6위의 거대한 해군을 가진 기업이 된 적이 있습니다.

 

 

Ⅺ. 펩시콜라와 코카콜라의 맛 경쟁 비교

- 여러분은 펩시콜라와 코카콜라 중에서 무엇이 더 맛있는가요?

 

- 어떤 제품이 더 좋은가요?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https://pwj55000.tistory.com

 

위드원(WITH ONE)

세상의 이치를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pwj55000.tistory.com

 

- 저요?

 

- 저는 등산을 하다가 마시는 약수터의 지하수가 더 맛있습니다.

 

- 이상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