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시 : 펩시 콜라 : 펩시코 : Pepsi Cola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 https://pwj55000.tistory.com
Ⅰ. 펩시, 펩시콜라의 정체
- 펩시코는 미국 내 탄산음료 브렌드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 https://pwj55000.tistory.com
- 코카콜라 컴퍼니의 최대 라이벌입니다.
Ⅱ. 펩시콜라의 탄생 그리고 성장
- 1898년 08월 28일 = 미국 노스케롤라이나 지방의 약사인
- 케일럽 브래던 = Caleb Bradham에 의해서 만들어 졌고
- 1898년 = 현재 펩시코의 모태가 되는 회사를 설립합니다.
- 1965년 = 프리토레이사와 합병하면서 펩시코라고 법인명을 바꿉니다.
- 본사는 미국 뉴욕주 웨스트체스터 카운티의 해리슨시에 있습니다.
Ⅲ. 상표명을 만든 사유 – 원인 – 이유?
- 상표명은 소화시키다 라는 의미의 고전 그리스 단어 = (페라고)에서 착안합니다.
Ⅳ. 펩시코의 역사
- 펩시는 1890년대 초, 약사인 칼렙 브래드햄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 뉴 번이라는 곳에서 브래드의 음료수라는 이름으로
- 처음 판매를 합니다.
- 1898.08.28. = 브래드의 음료수는 펩시 콜라 = Pepsi – Cola로 이름을 바꾸고서
- 1903.06.16. = 정식으로 브랜드화 됩니다.
Ⅴ. 펩시라는 이름의 어원 2가지.
1. 칼렙 브래드햄은 펩 콜라를 인수하여 펩시콜라로 이름을 바꿉니다.
2. 펩시는 Pepse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가 되었는데
3. 소화기 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 https://pwj55000.tistory.com
4. 처음에는 탄산수, 설탕, 바닐라, 방향유, 콜라나무 등의 열매로 만들었습니다.
5. 그러나 제조 방법에 펩신이 들어갔는지는 논란의 대상입니다.
Ⅵ. 2000년 대의 탄산음료 시장
- 2000년대 중반부터 세계적인 웰빙 트렌드 상황에서
- 탄산음료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습니다.
- 비만과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로 판매량은 9년 연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 제로콜라. 다이어트콜라 조차도 매년 7%씩 판매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 이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서 덴마아크 코펜하겐에 있는
- 에볼바 생명공학 연구팀과 협력을 하여서 설탕을 대체할
- 스테비아를 이용한 천연감미료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Ⅶ. 펩시콜라의 세계시장 개척
- 미국 = 1903년
- 일본 = 1956년(산토리 지역)
- 필리핀 = 1957년
- 러시아 = 1958년
- 대한민국 = 1969년
- 중국 = 1988년
Ⅷ. 콜라 전쟁 = 펩시의 블라인드 테스트 실행 = 성공
- 1970년대부터 펩시콜라와 코카콜라의 경쟁이 심화됩니다.
- 펩시콜라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콜라 맛
-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 펩시 챌린지
- 만약에 소비자가 코카콜라를 더 선호하면?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 https://pwj55000.tistory.com
= 눈을 감고(가리고) 펩시콜라와 코카콜라를 마셔보고
= 더 맛이는 것에 손을 드는 테스트이기 때문입니다.
- 펩시는 이미지가 실추될 것이기 때문에 몹시도 걱정을 하였지만
- 실제의 테스트에서 코카콜라 보다도 펩시콜라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 실제 테스트의 결과가 나오므로 해서 마케팅은 성공을 합니다.
- 그 결과로 펩시콜라의 판매량이 증가합니다.
Ⅸ. 펩시콜라의 마스코트 = 펩시맨
- 펩시맨은 펩시콜라의 디비전 마스코트입니다.
- 펩시맨의 특징은 얼굴에 눈, 코, 긔, 등이 없고
- 오로지 입만 달려 있습니다.
- 펩시맨은 3가지 다른 옷을 입고 나옵니다.
Ⅹ. 펩시콜라의 논란과 사건 들
- 1992년 = 필리핀 펩시코가 상품 교환 이벤트를 위하여 병뚜껑 뒷면에
- 3자리 숫자가 인쇄된 펩시, 세븐업, 미린다 병을 생산하고 있었습니다.
- 그러던 중에 공장의 컴퓨터 시스템의 오류로 인하여 병뚜껑 뒷면에
- 349 숫자 표시가 인쇄된 펩시콜라병 80만개가 생산이 됩니다.
- 문제가 된 펩시콜라병을 구매한 시민들이 당첨금 지급을 요구하였으니
- 필리핀 회사 측은 100만 필리핀 페소를 지급할 능력이 안돼서
- 500페소를 지급하였다는 혼란이 가중되면서 시민들은 시위에 참여하게 되었고
- 손해배상까지 청구한 전력이 있습니다.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 https://pwj55000.tistory.com
- 1996년 = 미국에서는 펩시코가 펩시콜라 TV 광고에서
- AV-88 해리어 Ⅱ 전투기를 펩세 스터프 이벤트 경품으로 내걸었습니다.
- 그 와중에 이벤트에 참가한 대학생이 전투기를 받기 위해서
- 15포인트를 모을 수 있는 펩시콜라 36캔, 700,008.50 미국 달러의
- 금액이 적힌 수표를 펩시코 본사로 보냈으나
- 펫시코가 이것을 거절하자 대학생이 소송 = 레너드 대 펩시코 사건을
- 제기하기도 합니다.
- 소비에트연방 = 구 소련이 붕괴 직전인 1989년 = 미국 펩시사는
- 당시의 소련 최고 지도자인 미하일 고르바초프와 거래를 합니다.
- 그 결과로 소련군에서 실제로 사용된 군함을 인수하게 되었고
- 펩시사는 일시적으로 세계 제6위의 거대한 해군을 가진 기업이 된 적이 있습니다.
Ⅺ. 펩시콜라와 코카콜라의 맛 경쟁 비교
- 여러분은 펩시콜라와 코카콜라 중에서 무엇이 더 맛있는가요?
- 어떤 제품이 더 좋은가요?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 https://pwj55000.tistory.com
- 저요?
- 저는 등산을 하다가 마시는 약수터의 지하수가 더 맛있습니다.
- 이상입니다.
'교육, 역사, 사회, 상식, 깨달음, 알라차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형제도의 법적 근거, 세계의 사형제도 상황과 사형제도의 향후 전망 (0) | 2024.07.25 |
---|---|
원형탈모증의 원인, 증상, 특징, 치료 방법 등 제시 (0) | 2024.07.25 |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대표, SM엔터테인먼트 인수 과정 범죄로 구속 (4) | 2024.07.24 |
시진핑 중국 주석의 성장 과정, 독재자 과정, 인생 그리고 문제점 (1) | 2024.07.24 |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출생, 군대 생활, 정치 이력과 독재자 인생 (1) | 2024.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