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역사, 사회, 상식, 깨달음, 알라차리기

GTX-A : 동탄 ~ 수서 구간 개통의 평가, 출근의 편리성, 1시간 여 단축

by 성복동향나무 2024. 4. 2.
728x90
반응형
SMALL

GTX-A : 동탄 ~ 수서 구간 개통의 평가, 출근의 편리성, 1시간 여 단축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https://pwj55000.tistory.com

 

위드원(WITH ONE)

세상의 이치를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pwj55000.tistory.com

 

Ⅰ. GTX-A 노선 동탄 ~ 수서구간 개통의 평가

- SRT보다 편리

 

- GTX-A 첫 출근길 시민들 만족

 

- 동탄 ~ 수서 30분대 도착

GTX-A 열차(구글)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https://pwj55000.tistory.com

 

위드원(WITH ONE)

세상의 이치를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pwj55000.tistory.com

 

- 속도 만족 : SRT보다 저렴하고 이용 편리

 

- 배차 간격 길어 걱정 : 대중교통 연계성 떨어져

 

- 첫 출근길 승객 천9백여 명 : 예상 수요 40% 수준

 

Ⅱ. GTX-A 노선의 출퇴근 편리성

 

1. 개통 첫날 분위기

 

- 20240330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개통 후 첫 평일 운행이 시작됐습니다.

 

2. 국토교통부 발표

 

- 041일 국토교통부는 이날 오전 530분부터 오전 9시까지

 

- 1907명의 승객이 GTX-A를 이용했다고 밝혔습니다.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https://pwj55000.tistory.com

 

위드원(WITH ONE)

세상의 이치를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pwj55000.tistory.com

 

- 승객 유형별로는 일반 성인이 1745(91.5%)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 그 뒤로 유공자 66(3.5%), 경로 44(2.3%), 청소년 37(1.9%), 장애인 15(0.8%) 순이었습니다.

 

- 개통 첫날인 지난 달 30GTX-A 수서동탄 구간 이용객은 총 18949명으로

 

- 주말 예상 수요(16788)113% 수준이었다. 개통 둘째 날은 첫날에 비해

 

- 승객이 다소 줄어 1325명이 이용했습니다.

 

Ⅲ.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의 현장 점검 등

1.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의 현장 점검

 

-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개통 첫 날에 이어 평일 운행을 시작한 이날 오전 7시에도

 

- 동탄역을 재차 방문해 출근길을 점검했습니다.

 

- 박 장관은 동탄역 대합실과 승강장에서 안내 요원들의 출근길 혼잡도 관리 상황을 점검하며

 

- 현장을 둘러보니 안내 요원이 적재적소 배치되어 있고 승객들도 질서 있게 승차하면서

 

- 출근길이 혼잡하지 않았다면서 이용객이 점점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https://pwj55000.tistory.com

 

위드원(WITH ONE)

세상의 이치를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pwj55000.tistory.com

 

- 현재와 같은 혼잡도 관리체계를 철저히 유지하고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편한 점은

 

- 즉시 개선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2.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의 종합상황센터 방문

 

- 박 장관은 동탄역 종합상황센터를 방문해 지난 달 22일부터

 

-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동 중인 긴급 대응체계를 보고 받고 개통 초기에는

 

- 예상치 못한 이슈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만반의 준비와 함께 상시 긴장감을 가지고

 

- 상황 발생 시 문제를 즉각 해결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https://pwj55000.tistory.com

 

위드원(WITH ONE)

세상의 이치를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pwj55000.tistory.com

 

- 아울러 박 장관은 수서역 및 성남역 출근길 상황을 CCTV로 직접 확인하며

 

- 해당 역에서 현장점검 중인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및 SG레일 대표이사와 유선 연결하여

 

- 유관기관 합동 대응체계를 재차 당부했습니다.

 

3.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의 발표

 

- 박 장관은 현장점검을 마치며 대중교통의 혁명인 GTX를 통해 출퇴근 걱정은 덜어드리고

 

- 수도권의 주요 거점을 빠르게 연결함으로써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 초연결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Ⅳ. GTX-A 노선 설명

1. 노선도 설명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첫 번째 노선 지하철로, 경기도 파주시 운정신도시 운정역과

 

- 화성시 동탄2신도시 동탄역을 연결합니다.

 

2. 첫 개통구간

- 첫 개통 구간인 수서역~동탄역 구간은 운정차량사업소와 미연결된 구간이므로

 

- 배차간격이 길고 불규칙합니다.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https://pwj55000.tistory.com

 

위드원(WITH ONE)

세상의 이치를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pwj55000.tistory.com

 

- 거의 모든 구간이 수서평택고속선 공용이라 SRT 시간표에도 영향 받고 있습니다.

 

- 심지어 35분 배차간격이 퇴근시간대에도 있습니다.

 

- 선행대피 스케줄은 따로 없어 수서에서 동탄까지 21분 소요가 됩니다.

 

3. 건설 목적

 

-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 극대화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https://pwj55000.tistory.com

 

위드원(WITH ONE)

세상의 이치를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pwj55000.tistory.com

 

- 수도권 서북부(고양·파주) 지역의 강남 및 판교테크노밸리 접근성 극대화

 

-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정체 완화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