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 동탄 ~ 수서 구간 개통의 평가, 출근의 편리성, 1시간 여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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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GTX-A 노선 동탄 ~ 수서구간 개통의 평가
- SRT보다 편리
- GTX-A 첫 출근길 시민들 만족
- 동탄 ~ 수서 30분대 도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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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속도 만족 : SRT보다 저렴하고 이용 편리
- 배차 간격 길어 걱정 : 대중교통 연계성 떨어져
- 첫 출근길 승객 천9백여 명 : 예상 수요 40% 수준
Ⅱ. GTX-A 노선의 출퇴근 편리성
1. 개통 첫날 분위기
- 2024년 03월 30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개통 후 첫 평일 운행이 시작됐습니다.
2. 국토교통부 발표
- 04월 1일 국토교통부는 이날 오전 5시30분부터 오전 9시까지
- 총 1907명의 승객이 GTX-A를 이용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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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승객 유형별로는 일반 성인이 1745명(91.5%)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 그 뒤로 유공자 66명(3.5%), 경로 44명(2.3%), 청소년 37명(1.9%), 장애인 15명(0.8%) 순이었습니다.
- 개통 첫날인 지난 달 30일 GTX-A 수서∼동탄 구간 이용객은 총 1만8949명으로
- 주말 예상 수요(1만6788)의 113% 수준이었다. 개통 둘째 날은 첫날에 비해
- 승객이 다소 줄어 1만325명이 이용했습니다.
Ⅲ.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의 현장 점검 등
1.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의 현장 점검
-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개통 첫 날에 이어 평일 운행을 시작한 이날 오전 7시에도
- 동탄역을 재차 방문해 출근길을 점검했습니다.
- 박 장관은 동탄역 대합실과 승강장에서 안내 요원들의 출근길 혼잡도 관리 상황을 점검하며
- 현장을 둘러보니 안내 요원이 적재적소 배치되어 있고 승객들도 질서 있게 승차하면서
- 출근길이 혼잡하지 않았다면서 이용객이 점점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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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와 같은 혼잡도 관리체계를 철저히 유지하고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편한 점은
- 즉시 개선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2.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의 종합상황센터 방문
- 박 장관은 동탄역 종합상황센터를 방문해 지난 달 22일부터
-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동 중인 긴급 대응체계를 보고 받고 개통 초기에는
- 예상치 못한 이슈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만반의 준비와 함께 상시 긴장감을 가지고
- 상황 발생 시 문제를 즉각 해결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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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울러 박 장관은 수서역 및 성남역 출근길 상황을 CCTV로 직접 확인하며
- 해당 역에서 현장점검 중인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및 SG레일 대표이사와 유선 연결하여
- 유관기관 합동 대응체계를 재차 당부했습니다.
3.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의 발표
- 박 장관은 현장점검을 마치며 대중교통의 혁명인 GTX를 통해 출퇴근 걱정은 덜어드리고
- 수도권의 주요 거점을 빠르게 연결함으로써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 초연결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Ⅳ. GTX-A 노선 설명
1. 노선도 설명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첫 번째 노선 지하철로, 경기도 파주시 운정신도시 운정역과
- 화성시 동탄2신도시 동탄역을 연결합니다.
2. 첫 개통구간
- 첫 개통 구간인 수서역~동탄역 구간은 운정차량사업소와 미연결된 구간이므로
- 배차간격이 길고 불규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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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의 모든 구간이 수서평택고속선 공용이라 SRT 시간표에도 영향 받고 있습니다.
- 심지어 35분 배차간격이 퇴근시간대에도 있습니다.
- 선행대피 스케줄은 따로 없어 수서에서 동탄까지 21분 소요가 됩니다.
3. 건설 목적
-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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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도권 서북부(고양·파주) 지역의 강남 및 판교테크노밸리 접근성 극대화
-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정체 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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