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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락, 극락 세계, 정토사상과 극락의 종류, 선의 중요성

by 성복동향나무 2024.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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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락, 극락 세계, 정토사상과 극락의 종류, 선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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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이치를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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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극락의 설명

 - 극락은 서방극락세계
 
- 극락정토, 극락국토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극락(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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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미타불이 있는 곳으로 서쪽으로 10만억 불국토를 가면 있다고 하는 이상향입니다.
 
- 참된 마음으로 아미타불을 믿고 염불하면 죽어서 극락에 태어난다고 합니다. 
 

Ⅱ. 극락세계

 - 극락이라는 뜻은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즐거움의 극치라는 뜻입니다.
 
- 하지만 즐거움의 종류가 쾌락, 식욕의 즐거움, 성욕의 즐거움 등과는 다릅니다.
 
- 부처가 되는 공부를 하는 즐거움, 깨달음을 얻었을 때의 즐거움의
 
- 극치를 맛보는 이른바 깨끗한 즐거움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 아미타불이 48대원을 세워 이룬 극락정토에는 어떤 질병과 괴로움이 없고
 
- 수명도 끝이 없으며, 피부색 그리고 성별 등등의 구별도 없이 평안하고 청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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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아미타불이 극락정토에 나는 중생들은 무조건 깨닫기 해주기 위하여 이뤄낸 것입니다.
 
- 극락정토에는 새들도 법문을 하며 극락에 태어난 중생들을 깨닫게 해준다고 합니다. 
 

Ⅲ. 정토사상

 - 타력 신앙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 불교에서는 스스로 깨달음을 얻지 못하는 존재들을 쉽게 깨닫게 해주는
 
- 부처나 보살이 있습니다.
 
- 이러한 부처를 구제불이라고 합니다.
 
- 대표적인 구제불이 극락정토에 있는 아미타불입니다.
 
- 극락도 극락정토라고 하듯이 정토의 한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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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토는 깨끗한 땅이라는 뜻으로, 극락도 더러운 욕망이 즐거운 세계가 아니라
 
- 깨끗한 즐거움이 가득한 세계라는 의미가 됩니다.
 
- 그래서 아미타부처를 신봉하는 불교 종파를 정토종 또는 정토교라고 합니다.
 
- 일본 도쿄 아사쿠사에 있는 사찰인 센소지의 종파가 정토종입니다. 
 

Ⅳ. 정토 사상의 시작

 
- 불교는 믿는 재가 불자들이 스스로는 승려처럼 수행하기가 어려우니
 
- 부처의 자비로 구원을 받고 싶다는 욕구에 의해서 시작되었습니다.
 
- 대한민국에서는 원광이 처음으로 정토사상을 도입했고
 
- 자장⋅원효⋅의상⋅의적⋅태현⋅경흥 등으로 이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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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정토 승려는 원효이며, [아미타불을 10번만 외워도
 
- 극락정토에 태어날 수 있다.]고 하여 정토사상을 본격적으로 펴기 시작하였습니다.
 
- 아울러 [삼국유사]에 전하는 많은 설화를 통해서도
 
- 당시에 유행했던 아미타신앙을 엿볼 수 있습니다.

 

Ⅴ. 정토의 종류

 - 정토와 비교하여 청정하지 못한 현실 세계를 이르는 말이 예토입니다.
 
- 아미타불 : 서방극락정토
 
- 약사여래불 : 동방정유리세계
 
- 미륵불 : 도솔천
 
- 관세음보살 : 보타락산
 
- 대승경전인 [유마경]을 보면 [만약 보살이 정토를 얻고자 원한다면
 
- 우선 그 마음을 깨끗이 해야 한다. 마음이 깨끗하면 정토도 깨끗하다]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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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뜻은 불교 수행자의 마음만 청정하면, 그 사람이 서 있는 땅이
 
- 예토라고 하더라도, 극락세계인 정토와 다름이 없다는 뜻입니다. 
 

Ⅵ. 중국의 정토사상

 - 중국에서는 2세기경부터 정토 관계 경전이 번역되기 시작하여
 
- 5세기경에는 거의 모든 경전이 번역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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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승려 선도(善導)는 [정토삼부경]을 중심으로 중국 정토교를 크게 완성 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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