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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역사, 사회, 상식, 깨달음, 알라차리기

플라톤의 삶, 사상, 교육 방법, 스승 소크라테스, 제자 아리스토텔레스

by 성복동향나무 2024.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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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의 삶, 사상, 교육 방법, 스승 소크라테스, 제자 아리스토텔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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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이치를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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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플라톤의 설명

 1. 플라톤의 설명
 
- 플라톤, 영어로는 : Plato = 플레이토
 
- 기원전 428년 혹은 기원전 427년 또는 기원전 424년 혹은 기원전 424년 

플라톤(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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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원전 348년 혹은 기원전 347년)은 다양한 서양 학문에 영향력 있는
 
-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사상가, 객관적 관념론의 창시자입니다.
 
- 그는 소크라테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스승이며
 
- 대학의 원형인 고등 교육 기관 [아카데메이아]의 교육자입니다. 
 
2. 아카데메이아 강사
 
- 플라톤은 아카데메이아에서 폭넓은 주제를 강의하였으며
 
- 특히 정치학, 윤리학, 형이상학, 인식론 등 많은 철학적 논점에 관해 저술하였습니다.
 
- 플라톤 저술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게 그의 대화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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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록 일부 편지는 단지 그의 이름을 붙여서 전해지지만, 플라톤이 쓴 진짜 대화편은
 
- 모두 온전하게 전해진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 그러나 학자들의 합의에 따라, 그리스인들이 플라톤의 것으로 생각하는
 
- 알키비아데스 I과 클레이토폰 등과 같은 대화편은 의심스러우며
 
- 데모도코스와 알키비아데스 II 등과 같은 대화편은 대개 위조되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편지는 거의 모두 위조되었다고 대개 여기며
 
- 예외로 일곱 번째 편지만 위조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3. 플라톤은 소크리테스의 제자
 
- 소크라테스는 플라톤의 대화편에 자주 등장하는 주요 등장인물입니다.
 
- 플라톤의 대화편에 있는 내용과 주장 가운데 무엇이 소크라테스의 것이고
 
- 플라톤의 것인지에 관해 많은 논쟁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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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냐하면 소크라테스는 남긴 저술이 없기 때문입니다.
 
- 이 문제를 종종 소크라테스의 문제라고 부릅니다.
 
- 그러나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는 게 확실합니다.
 
- 따라서 수많은 플라톤의 아이디어, 적어도 그의 초기 연구는
 
- 소크라테스에게서 가져오거나 발전시켰을 것입니다.
 
- 그가 이성 우위의 전통을 가진 서양 철학에 미친 영향은 더할 수 없이 큽니다.
 
- 영국 철학자인 화이트헤드는 [서양의 2000년 철학은 모두 플라톤의 각주에 불과하다]라고 말했으며
 
- 시인 에머슨은 [철학은 플라톤이고, 플라톤은 철학이다]라고 평하였습니다. 
 

Ⅱ. 플라톤의 삶

  
1. 탄생 ~ 스승 소크라테스와의 만남
 
- 플라톤은 아테네의 명문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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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젊었을 때 소크라테스에게 배우고 결정적인 영향을 받았는데, 그의 저서는 모두
 
- 소크라테스가 주인공으로 된 변증론에 관한 [대화편]이어서 그와 스승과의 학설을
 
- 구별하기 힘들정도입니다.
 
- 스승 소크라테스의 죽음에 큰 충격을 받은 그는 정치가로서의 꿈을 버리고
 
- 정의를 가르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 이탈리아를 여행하여 키레네 학파로부터 이데아와 변증법의 기초를 얻었고
 
- 피타고라스 학파를 접하며 실천적 정신과 실생활에의 흥미를 얻어
 
- 그의 독자적인 사상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 그 사이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라케스] 등을 쓰고
 
- 40세에 귀국하여 [고르기아스], [대(大)히피아스], [소(小) 히피아스]를 썼습니다. 
 
2. 이상국가 실현 욕심
 
- 그는 그의 이상 국가를 실현해 보고자 친구인 디온의 권고로
 
- 시켈리아의 참주 디오니시오스 1세의 초청에 응하였으나, 그의 과두 정치를 비난함으로써
 
- 분노를 얻어 노예로 팔리기까지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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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에 그의 저작을 본 퀴레네 사람 덕분에 구출되어 귀국할 수 있었습니다. 
 
3. 제자 양성
 
- 이후 아카데메이아 학원을 건립하고 제자 양성에 전력하면서 저작에 몰두하였습니다.
 
- [향연], [파이돈], [국가], [파이드로스] 등 주요 저술이 여기서 이루어졌고
 
- 이 학원은 529년까지 계속되었습니다.
 
- 대학교의 초기 형태인 아카데미(Academy)라는 말은 여기에서 비롯됩니다. 
 
4. 기원전 357년 서거
 
- 기원전 357년 디오니시오스 2세의 간청을 받자 망설이던 끝에 다시 시켈리아로 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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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 정치를 펴보려 하였으나, 실패하고 1년 만에 귀국하여
 
- [법률] 등 몇 개의 저서를 더 쓴 뒤 81세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Ⅲ. 플라톤의 이데아론

 
 스승 소크라테스로부터의 독립
 
- 플라톤은 [파이돈]부터 스승 소크라테스의 사상에서 독립하여 이데아론이라고 불리는
 
- 독자적인 학설을 제창하였습니다.
 
- 우리가 삼각형을 생각할 경우에 현실적으로 삼각형을 아무리 정확하게 그린다고 해도
 
- 어느 하나도 완전하게 그려 낼 수 없습니다.
 
- 그것은 이미 한 변의 직선마저 완전하게 긋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완전한 직선, 완전한 삼각형이 있음을 부정하지 않으며
 
- 그 존재를 인정하고 계산도 하여 해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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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국 현실에 있어서 눈으로 볼 수는 없지만 그 존재를 인정하고 있는 셈입니다.
 
- 현실의 삼각형은 이 이데아를 인정하는 까닭에 삼각형으로 인식할 수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 사람의 영혼은 원래 이러한 이데아계에 있었는데 육체를 갖추고 이데아를 망각하여
 
- 지상으로 내려왔다고 그는 말합니다.
 
- 그러므로 진⋅선⋅미를 인식하는 것은 영혼이 원래 살던 이데아계를
 
- 상기하는 것과 같다는 상기설을 주장하였습니다. 
 

Ⅳ. 플라톤의 교육방법

 
- 그는 국가를 개인의 확대로 생각하여 개인에 있어서의 정욕의 부분이
 
- 농⋅공⋅상업의 서민이며, 기개의 부분은 군인·관리, 이성의 부분은 통치자라고 하고
 
- 이성은 당연히 선의 이데아를 인식하여야 하므로 [철학자가 왕이 되거나
 
- 왕이 철학을 해야 한다]고 하는 유명한 철인 정치론을 전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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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통치자의 교육 제도와 방법에서 그의 교육학을 엿볼 수 있습니다. 
 

Ⅴ. 플라톤의 5단계 교육

 
1. 출생부터 17세까지로서
 
- 이 시기는 기초적인 도야의 단계로 보아, 문예⋅음악⋅조형미술 등
 
- 비교적 수준이 낮은 지적 도야 및 일반적으로 정서적 방면에 해당되는
 
- 학예와 체육을 주로 하였습니다.
 
- 체육도 단지 육체의 단련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그 이상의 정신적 도야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 이들 과목은 유희적인 방법으로 가르치게 하였고, 이런 자유로운 학습활동을 하는 가운데
 
- 각자의 개성이 발견되게 하였습니다.
 
 
 
2. 17세부터 20세까지
 
- 이 시기의 교육은 군사훈련의 기초가 되게 하며, 어떤 곤경에도 참아낼 수 있는
 
- 강인한 심신을 기르기 위하여 체육만을 전수시킬 것을 주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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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과정을 통하여 성적이 불량한 자는 생산자 계급으로 남게 했습니다. 
 
3. 20세에서 30세까지
 
- 이 시기에는 철학의 예비교과로써 수학⋅기하⋅천문⋅음악 이론을 체계적으로 배우게 했습니다.
 
- 이 시기에 성적이 불량한 자는 군인으로 남게 했다. 
 
4. 30세에서 36세까지
 
- 이때에는 전적으로 협의의 변증법을 배웠습니다. 이 시기에는 감각적인 것을 떠나
 
- 순수하게 관념적으로 사물의 본질을 취급하는 시기로 설정하였습니다. 
 
5. 35세에서 50세까지
 
- 이 시기를 플라톤은 [동굴에 들어가는 시기]로 비유하였습니다.
 
- 이때가 되면 인간은 속세에 나와 군사와 정치를 실습·연구하고
 
- 풍부한 경험과 견문을 쌓는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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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세 이후에는 평생토록 변증법의 초보적인 대상인 선의 이데아를 연구하고
 
- 교대로 정치를 맡으며 후진을 교육합니다.
 
- 플라톤이 주장했고 또한 아카데미아에서 실행한 교육방법은 소크라테스적 방법이었습니다.
 
- 그것은 소피스트들의 논쟁술·궤변술에 빠지는 대화법이 아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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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 성찰과 진리탐구를 위한 방법이며, 생명이 없고 또 문자에 의한 교육이 아닌
 
- 살아 있는 말을 존중하는 대화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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