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도의 의미, 적용대상, 기준 및 요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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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도 설명
- 수도권 전역의 대중교통에 적용되는 환승할인 제도로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 경기도에서 각각 시행되던 환승할인 제도를 통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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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를 위해서 서로 달랐던 서울⋅경기⋅인천 시내버스와 수도권 전철의
- 과금체계를 거리비례제를 원칙으로 하는 하나의 요금제로 통일하여
- 정해진 규칙하에서 대중교통 이용 시 기본요금이 중복부과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이로 인해 수도권 통합요금제라고도 불립니다.
Ⅱ. 적용 대상
1. 적용대상
- 수도권 소속 버스, 전철 노선이면 거의 다 됩니다.
- 서울특별시의 모든 시내버스, 마을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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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의 모든 시내버스, 마을버스, 수요응답형 버스
- 광역급행버스
- 수도권 전철 대부분
2. 미적용 대상
- 인천국제공항행 3200번, 3300번, 9000번은 제외
- 포천시 가산, 영중농협에서 운행하는 2개 공영버스 노선도 제외
- 인천광역시의 모든 시내버스, 강화군내버스, 마을버스, 영흥면 공영버스
- 교통카드 단말기가 없는 차량으로 운행하는 공영버스 노선과
- 6770번, 6777번, 6777-1번은 요금제 미적용
3. 요금제에 포함되지 않는 전철 – 철도 구간
- 인천국제공항철도 청라~T2 구간, 경의⋅중앙선 도라산~임진강 구간(현재 운행 중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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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도권 전철 노선상에서 운행되지만 요금제에 포함되지 않는 열차 : KTX, ITX-청춘, ITX-새마을, 새마을호, 무궁화호, 인천국제공항철도 직통열차
Ⅲ. 적용 기준
- 환승할인은 교통카드(모든 선, 후불 교통카드)를 이용할 때만 적용되며
- 운송수단간 하차태그를 거쳐야만 적용이 됩니다.
- 현금승차일 경우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거리비례제 노선의 경우 환승 없이 한 노선만 이용한 경우라도 내릴 때에는
- 무조건 카드를 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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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시나 시외버스처럼 탄 구간에 따라 요금이 높아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 해당 버스에 탔으면 내릴 때 어디서 내렸는지 인식시키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Ⅳ. 기본요금 및 기본거리
- 처음 탈 때 낸 기본요금(대부분 10km를 기준으로 책정)으로 커버되는 구간 내에서
- 환승을 하여도 추가 요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버스와 전철 사이를 환승해도 마찬가지이며, 총 4회 환승까지 무료여서
- 5번째 환승을 할 때는 다시 첫 기본요금을 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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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료가 더 비싼 교통수단으로 환승하면, 기본요금만큼의 차액이 발생하며
- 기본거리도 탑승한 교통수단 중 최장 기본거리를 기준으로 적용이 됩니다.
교 통 수 단 | 기본요금/기본거리 |
수도권 전철 | 1,400원/10km |
서울 마을버그 | 1,200원/10km |
서울 차등요금 지선버스 - 순환버스 | 1,400원/10km |
서울 간선버스 – 대부분의 지선버스 | 1,500원/10km |
서울 심야버스 | 2,500원/30km |
서울 광역버스 | 3,000원/30km |
인천 지선버스 | 1,200원/10km |
인천 간선버스, 공항좌석(영종도 내), 급행간선 공영버스(중구, 서구, 계양구) | 1,500원/10km |
인천 직행좌석버스(60-5, 790, 800), 중구 공영버스 6번, 북도면 공영버스 동인천행 | 1,300원/10km |
인천 공항 좌석버스 | 1,900원/10km |
인천 광역버스 | 3,000원/30km |
경기도 마을버스(과천, 군포, 안양, 하남) | 1,250원/10km |
경기도 마을버스(구리, 남양주, 부천) | 1,300원/10km |
경기도 마을버스(김포, 성남, 수원, 시흥, 양주, 오산, 용인, 의왕, 의정부, 파주, 평택, 화성) | 1,350원/10km |
경기도 시내버스, 고양시 마을버스 | 1,450원/10km |
경기도 일반 좌석버스 | 2,450원/30km |
경기도 직행 좌석버스 | 2,800원/30km |
경기도 순환버스, 경기 프리미엄버스 | 3,050원/30km |
광역급행버스 | 2,800원/30km |
기본요금 이후에는 매 5Km마다 100원씩 가산 |
Ⅴ. 시행 시 장점
- 장점은 해외나 비수도권에 비해 압도적으로 저렴한 대중교통 이용료입니다.
- 매일 대중교통을 여러 번 갈아타며 다니는 사람은 교통비가 엄청나게 저렴해지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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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를 들어 첫 버스에서 낸 요금으로 커버되는 10km 내에서 전철과 버스를 계속
- 갈아타도 추가 요금이 들지 않습니다(부산 등 다른 도시는 환승마다 추가 요금이 발생하기도 함).
- 이 제도 덕분에 환승하는 승객이나 장거리 이용객에게 얼마나 교통비가 저렴해지는지는
- 당장 통합요금제 비실시 지역에 가 보면 알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지방 중소도시에서 옆 도시를 가려면 출발지의 시내버스 요금
- + 시외버스 요금 + (경우에 따라서는) 도착지의 시내버스 요금을
- 고스란히 부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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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싸게 가려면 경계선을 넘는 시내버스를 이용하여 환승해서
-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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