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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생, 극락왕생의 뜻, 의미 왕생 사상의 상세 설명

by 성복동향나무 2024.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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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생, 극락왕생의 뜻, 의미 왕생 사상의 상세 설명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 https://pwj55000.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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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이치를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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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왕생 : 극락왕생 : 상생의 뜻 

 
- 죽은 후에 불보살의 가피에 의하여 정토의 세계에 가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하는 불교 교리. 

극락왕생을 간절히 비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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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 용어.  
 

Ⅱ. 왕생 : 극락왕생 : 상생의 용어 설명 

 
- 정토세계에 태어나는 것에는 왕생(往生) 및 상생(上生)이 있는데 
  
- 일반적으로 서방 극락정토 및 동방 유리정토에 태어나는 것을 왕생이라 하고 
  
- 도솔천에 태어나는 것을 상생이라고 합니다.  
  
- 그러나 보다 보편적인 의미로 말하자면 왕생과 상생은  
  
- 모두 왕생이라는 말속에 포함되는 용어입니다.   
 

Ⅲ. 왕생 : 극락왕생 : 상생의 간략 설명 

 

 - 왕생은 죽은 후에 불보살의 가피에 의하여 정토의 세계에 가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왕생이라는 말은 기본적으로 이생이 다한 후에 다른 세계에서 태어남을 의미합니다.
  
- 서방 극락정토 및 동방 유리 정토에 태어나는 것을 왕생이라 하고 
  
- 도솔천에 태어나는 것을 상생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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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토신앙이 널리 퍼진 이후에 왕생은 주로 부처가 계신 정토에서  
 
- 태어남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 왕생사상은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가는 대중들에게 널리 받아들여져서  
 
- 현재 가장 대중적이고 서민적인 신앙 형태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Ⅳ. 왕생 : 극락왕생 : 상생의 상세 설명  

 
1. 왕생 : 극락왕생 : 상생의 뜻 

 
- 왕생이라는 말은 기본적으로 이생이 다한 후에 다른 세계에서 태어남을 의미하지만 
  
- 정토신앙이 널리 퍼진 이후에는 주로 부처가 계신 정토에서 태어남을 
  
-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 극락에 왕생하거나 시방에 왕생하거나 삼계 가운데 도솔천에 왕생하는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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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왕생사상은 특히 동아시아 불교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 그러한 사상의 근간이 된 것은 [무량수경], [관무량수경], [아미타경]이라는  
 
- 세경전으로 이루어진 소위 [정토삼부경]의 교리에 근거합니다.  


2. 왕생 : 극락왕생 : 상생의 방법  


- 왕생의 방법에 대해 [아미타경]에서는 극락세계와 아미타붓다의 존재를 믿고 
  
- 모든 선행을 회향하여 극락세계에 태어나고자 발원하고 
  
- 아미타붓다의 명호를 일심불란하게 일컬어 염불하면 왕생한다고 설합니다[염불왕생] 
  
- 그리고 [무량수경]과 [관무량수경]에서는 삼배와 삼복의 염불 이외에 
  
- 착한 행위를 수행해서 왕생한다고 설하고 있습니다[제행왕생(諸行往生)] 
  
- 원효는 [무량수경종요]에서 극락왕생의 정인과 조인으로 
  
- 발보리심(發菩提心)과 십념염불(十念念佛)을 언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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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서 삼배왕생 중에 발보리심이 직접적인 왕생의 요인이고  
 
- 삼보의 믿음과 모든 선행의 도움을 받아 함께 닦아서 왕생한다고 하였습니다.  
 
- 기타 방법으로 아미타붓다의 명호를 듣고 결정적인 믿음을 통해서 
  
- 극락에 왕생한다는 문명왕생(聞名往生)도 있습니다.  
 
2. 아미타붓다의 가르침에 신심을 내어 왕생  
 
- 왕생은 또한 아미타붓다의 가르침에 신심을 내어 극락정토인 
  
- 보토(報土)주1에 태어나 화현하여 곧바로 왕생한다는 것[즉왕생(卽往生)]과 
  
- 자기의 힘으로 변화토에 태어나는 태생인 방편의 왕생[편왕생(便往生)]의 
  
- 두 가지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 즉왕생은 [무량수경] 48원 가운데 제18원 타력염불왕생이며  
 
- 편왕생은 제20원 자력염불왕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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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에 제19원 제행왕생을 더해 세 가지 왕생[삼배왕생(三輩往生)]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3. 관무량수경의 삼복왕생  


- [관무량수경]의 삼복왕생(三福往生)은 일심(一心)의 정념(正念)으로 
  
- 정선(定善), 칭명염불(稱名念佛), 제행의 산선(散善)을 닦는 것입니다.  
  
- 이때 필요한 것은   
 
- 첫째, 지성심(至誠心)인 진실한 마음입니다. 
  
- 둘째, 심심(深心)인 결정신심決定信心은 자신이 죄악으로 나고 죽는 범부임을 나타내고 
  
- 저 아미타불의 48원으로 중생을 섭수(攝受)함에 의심이 없는 것입니다.  
  
- 셋째, 회향발원심(迴向發願心)입니다.   
 
- 여기서 회향한다는 것은 삼복의 행을 회향하여 왕생하는 것입니다.  
 

4. 불체실왕생과 체실왕생 


- 이외로 인간의 오염된 몸 그대로 평생에 걸쳐서 정신적으로 
  
- 어느 땐가 왕생이 정해지는 불체실왕생(不體實往生)과 
  
- 육체가 죽으면 육체가 왕생한다는 체실왕생(體實往生)을 대비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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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한 번 죽어 새로 태어났다가 이후 왕생하는 것을 순차왕생(順次往生)이라 합니다.  
 

5. 우리나라의 왕생사상 
 - 우리나라는 신라 이래 왕생사상이 끊임없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 [삼국유사] 및 향가에는 여러 왕생 설화가 수록되어 있어 이미 신라시대에 
  
- 왕생신앙이 민간으로 받아들여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는 고려시대 보조 지눌(普照知訥)과 원묘 요세(圓妙了世)의 선과 염불의 쌍수로 이어집니다. 
  
- 조선시대에는 나암 보우(懶菴普雨)의 [권념요록(勸念要錄)]과 
  
- 서산 휴정(西山休靜)의 [선가귀감(禪家龜鑑)]에 염불문  
  
- 조선후기에는 백암 성총(栢庵性聰)의 [정토보서(淨土寶書)] 
  
- 금명 보정(錦溟寶鼎)의 [백암정토찬(栢庵淨土讚)] 
  
- 명연(明衍)의 [염불보권문(念佛普勸文)] 
  
- 진허 팔관(振虛捌關)의 [삼문직지(三門直指)] 등에서 - 불교의 수행과 의례로 전해졌습니다.    
 
 

Ⅴ. 왕생사상의 의의와 평가 

 
- 왕생사상은 불교 지식인들 뿐 아니라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가는 대중들에게도 
  
- 널리 받아들여지게 되었으며 현재도 가장 대중적이고 서민적인 신앙형태로 
  
- 전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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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왕생신앙은 다양다종의 종교가 산재하고 있는 중생의 현실에서 
  
- 자력적인 수행과 타력적인 신앙이 조화를 이루는 불교신앙이라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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