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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상대사의 깨달음 과정과 당나라 유학, 한국 화엄종의 시조인 이유?

by 성복동향나무 2024. 7.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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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상대사의 깨달음 과정과 한국 화엄종의 시조인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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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이치를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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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의상대사에 대한 간략한 설명

1. 의상대사의 정체 설명

 

- 의상대사 = 義湘大師는 신라 중기의 왕족, 이며 고승 = 高僧입니다.

 

- 출몰 연대 = 625~ 702, 78세에 부처께 입적하십니다.

의상대사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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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신라 시대의 작가, 철학자

 

- 아버지는 신라의 진공귀족 김한신 장군입니다.

 

2. 당나라 유학파

 

- 중국 당나라에 유학하여 중국화엄종 2대 조사인 지엄 = 至儼으로부터

 

- 화엄종 = 華嚴宗을 수학하고 법통을 이어받습니다.

 

3. 대한민국 화엄종의 시조

 

- 대한민국 화엄종의 시조이며 속성은 김씨입니다.

 

- 호 = 해동화엄시조원교국사 = 海東華儼始祖圓敎國師입니다.

 

Ⅱ. 의상대사의 당나라 유학길에 원효 = 元曉의 깨달음

- 당나라 유학길에 2 ~ 3살 많은 화랑 출신 형님인 원효와 같이

 

- 백제 지역 공동묘지에서 밤잠을 잤는데

 

- 원효는 간밤에 갈증이 심해서 잠결에 물을 맛나게 마셨다고 하면서

 

- 주변을 둘러 봅니다.

 

- 그러다 갑자기 원효가 빗물이 흥건한 해골을 보고서는 난리가 납니다.

 

- 원효는 이렇게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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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 간밤에 잠결에 마신 물이 해골물 이었구나!

 

- 하면서 떼굴 떼굴 구르고, 구역질을 해대고

 

- 저급하게 표현을 하면 지랄발광= 狂氣言行을 합니다.

 

- 그러다가 갑자기 원효가 갑자기 환하게 웃으면서

 

- 공동묘지를 한참이나 뛰어다니다가 원효에게 와서는

 

- 이렇게 말을 합니다.

 

- 나는 일체유심조 = 一切唯心造를 깨달았으니

 

- 동생 의상이나 당나라에 다녀오시게

 

- 나는 다시 이 길로 신라로 돌아가서 중생을 구제하겠네

 

- 일체유심조 = 긍정일체유심조 = 肯定一切唯心造

 

- 여러분도 이렇게 행복하게 사세요.

 

Ⅲ. 의상의 일생 설명

1. 의상대사와 원효대사

 

- 의상은 20세에 출가를 하여 650= 진덕여왕 4년에

 

- 사형인 원효와 함께 당나라에 가던 중 난을 당해서

 

- 당항성의 어느 동굴에서 유숙을 하게 더비니다.

 

- 이때 해골에 고인 물을 마신 원효는 도의 길이 따로 있지 않다는

 

- 일체유심조의 진리를 깨닫고 당나라 유학을 포기하고 신라로 다시 돌아갑니다.

 

2. 원효와 헤어진 의상의 진로 방향

 

- 의상은 고구려, 백제, 신라, 당나라의 삼국통일 전쟁의 혼란을 피하여

 

- 서기 661= 신무왕 1년에 당나라 사신의 배를 빌려서 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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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나라로 건너가 중난산 지상사에서 지엄스님 = 중국 화엄종의 2대 조사를 만나서

 

- 지엄의 문하로 들어가서 현수 = 법장과 같이 화엄의 깊은

 

- 이치를 깨달았습니다.

 

- 현수는 지엄의 뒤를 이어서 중국 화엄종의 제3조가 되었고

 

- 의상은 귀국 후 대한민국 화엄종의 시조가 됩니다.

 

Ⅳ. 의상대사의 수행과 정진

- 의상대사는 서기 670= 문무왕 10년에 신라로 귀국하여

 

- 관음굴 = 觀音窟(낙산사)에서 백일을 기도하고 서기 676년에

 

- 문무왕의 뜻을 받아들여서 봉황산에 부석사 = 浮石寺를 창건하고

 

- 화엄교학을 강의하여 화엄종 = 해동 화엄종의 시조가 됩니다.

 

Ⅴ. 의상대사의 집필과 최후

- 서기 692= 효소왕 1년에 중국의 화엄종 제3= 현수는 승전 = 勝詮이 귀국할 때

 

- 그의 저술 화엄경탄현기와 그 비판을 구하는 서신을

 

- 의상에게 보냈는데 그 친필 서신이 오늘날 까지 전해지고 있습니다.

 

- 의상대사는 문하생에게 화엄종에 대하여 강의를 하면서

 

- 전교에 전심전력을 하시다가 입적하십니다.

 

- 입적시 연세는 한국나이 78세입니다.

 

Ⅵ. 의상대사의 사후

- 고려 숙종은 시호를 내립니다.

 

- 그 시호는 해동화엄시조원교국사 = 海東華嚴始祖圓敎國師입니다.

 

- 의상대사는 문인으로서 뛰어나신 10대 덕과 전교의 10대 사찰이 있었습니다.

 

Ⅶ. 의상대상의 철학세계

- 화엄경의 무애사상으로 잘 알려진 신라의 고승 원효와 동문수학하여

 

- 2 ~ 3년 연배인 원효와 사형제지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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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상의 철학 세계에 대하여 강신주 철학 교수는 이렇게 말합니다.

 

- 세계는 하나의 거대한 그물이고, 씨줄, 날줄이 교차하는 곳에,

 

- 살아있는 것들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죽으면 전체 세계가 다 울려서

 

- 내 마음도 아파온다.

 

Ⅷ. 원효와 의상의 다른점

1. 원효대사

 

- 원효대사는 깨닫고 신라로 들어와서는 하급 계급층의 친구가 되고

 

- 중생을 구제하는 하류층 전담 중생 구제자가 되시고

 

2. 의상대사

 

- 의상대사는 왕과 왕족 그리고 귀족들과 어울리면서

 

- 화엄종을 전파하시면서 중생을 구제하시는

 

- 상류층 전담 중생 구제자가 되십니다.

 

3. 업무분담

 

- 원효대사 = 하류층 전담 중생구제자

 

- 의상대사 = 상류층 전담 중생구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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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둘은 스님 이시기 전에 한 사람으로서 인격, 인품, 성격, 가전환경, 이상형 등이

 

- 서로 달랐기 때문에 두 분의 길이 달라집니다.

 

- 틀린 것이 아니고 다른 점을 이해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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