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출어람, 청어람의 뜻, 역사적 사실, 교훈 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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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청출어람의 한자표기
- 청 : 靑 : 푸를 청
- 출 : 出 : 날 출
- 어 : 於 : 어조사 어
- 람 : 藍 : 쪽 람
Ⅱ. 청출어람의 뜻
- [청출어람 : 청어람]은 중국 순자의 [권학편]에 나오는 고사성어로
- [푸른색은 쪽에서 나왔으나 쪽보다 푸르며 얼음은 물에서 나왔지만, 물보다 차다.]
- 다른말로 하면 [제자가 스승보다 뛰어남]을 비유한 말입니다.
- 여기에서 [쪽]은 남빛 색깔을 띤 초년생 풀을 말합니다.
Ⅲ. 청출어람의 양면성
- [청출어람]은 양면적인 뜻이 있는데
- 우선 제자는 스승에게 배우지만 열심히 익히고 행하여
-스승보다 더 깊고 높은 학문과 덕을 갖추어야 하며
- 스승 또한 노력하고 힘써 자신보다 더 훌륭한 제자를
-길러내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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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므로 스승은 단순히 학문만이 아닌, 삶의 교훈과 함께
- 제자를 올바르게 인도하는 지도자가 되어야 함을 뜻합니다.
Ⅳ. 청출어람의 역사적 사실 : 소크라테스의 제자 상속
- [청출어람]은 역사 속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 고대 철학자,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에게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서양철학의 3인방으로 불리는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
- 세 사람은 모두 스승과 제자의 관계로,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제자였고
- 동시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스승이었습니다.
Ⅴ. 플라톤의 간략 설명
- 플라톤은 20살 때 소크라테스의 문하생으로 제자가 되었으며
- 소크라테스가 세상을 떠난 후 그의 사상을 집대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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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플라톤은 아테네에 오늘날 대학의 원형이라 할 수 있는
- 세계 최초의 고등교육 기관인 “아카데메이아”를 세웠습니다.
Ⅵ. 아리스토텔레스의 간략 설명
- 아리스토텔레스는 17살 때 플라톤의 아카데메이아에 입학하여
- 그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 플라톤은 누구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아카데메이아의 정신’을 가졌다며
- 찬사를 아끼지 않았으며 실제 플라톤의 삶에 영향을 준 유일한 제자이기도 했습니다.
Ⅶ.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 플라톤은 이상주의자로, 아리스토텔레스는 현실주의자였음에도
- 두 사람은 스승과 제자로 역사에 길이 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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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리스토텔레스는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에게 배운 제자였지만
- 스승 못지않게 세계를 통일한 알렉산더대왕을 제자로 두었습니다.
Ⅷ. 증자, 자사, 맹자의 예
- 동양에서는 유교의 창시자 공자의 수제자 중 한 사람인 증자는
- 중용의 저자인 자사를 가르쳤고 자사는 또한 맹자를 가르쳤습니다.
- 맹자는 공자의 이론을 정립하여 유교를 체계화하였습니다.
Ⅸ. 유럽 미술사의 예
- 유럽 미술사에서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미켈란젤로 라파엘과
- 르네상스미술을 대표하는 거장으로, 그는 [베록키오]로부터 미술을 배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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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승보다 뛰어났으며 다빈치 또한 그의 제자, 루이니와 합작으로
- [살바도르 문디](구세주)를 후대에 남기기도 하였습니다.
Ⅹ. 청출어람의 등장
- 중국 전국시대의 사상가로 성악설(性惡說)을 주장한 순자(荀子)의 집록인
- [권학편(勸學篇)]에는 [청출어람 : 청어람(靑出於藍 靑於藍)]이라는 고사성어가 등장합니다.
- 이는 [푸른색은 쪽에서 취했지만 쪽빛보다 더 푸르다]라는 뜻으로
- [제자가 스승보다 더 뛰어나다]라는 말입니다.
- [청출어람]은 그냥 가만히 있으면 저절로 그렇게 된다는 것이 아니라
- 스승이 쌓아 놓은 업적을 벗 삼아 제자가 노력을 해야지만 뛰어넘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 이는 제자들의 학문적 노력을 분발케 하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Ⅺ. 청출어람 : 청어람
- 청출어람 청어람과 엄밀히 같은 뜻은 아니지만
- 이와 유사한 고사성어가 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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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맹자(孟子)의 군자삼락 중 군자의 세 번째 즐거움인
- [득천하영재 이교육지 삼락야(得天下英才 而敎育之 三樂也)]라는 고사성어로
- [천하의 뛰어난 인재를 얻어 가르치는 것이 군자의 세 번째 즐거움이다]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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