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21 국산전투기의 구성, 명칭, 국산화 비율, 획기적 성능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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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KF-21 보라매 설명
- 대한민국이 개발한 초음속 전투기. 대한민국 공군 및 인도네시아 공군이 도입할 예정인
- 4.5세대 전투기로 자체 전투기 개발 능력 확보 및 F-4 팬텀 II와 KF-5 제공호 등
KF-21 보라매
- 노후 전투기 대체 소요로 추진 중인 대한민국 공군의 미디엄(Medium)급
- 전투기 개발사업 KF-X(Korean Fighter eXperimental)의 결과물입니다
Ⅱ. KF-21 설계 상세내용
- 기존 스텔스 전투기와 유사한 기체 형상에서 알 수 있듯이, 향후 KF-21의 개발이 완료되고
- 블록 3으로 진화적 개발 단계를 거치면서 완전 매립형 내부 무장창을 갖춘 5.5세대
- 스텔스 전투기 혹은 그 이상의 성능을 갖춘 전투기로 개량해나갈 것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습니다.
Ⅲ. KF-21 참여 연구업체 등
- KF-21의 개발 및 연구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필두로 국방과학연구소와 함께 주도하며
- 약 225개의 국내 업체들과 10여 개의 정부출연연구소와 그 외에도 15개 대학교들이 참여합니다.
- 외국의 연구소나 업체로는 인도네시아의 PTDI(현 IAe), 유럽의 유로파이터 유한회사
- 미국의 록히드 마틴, 부품 공급사는 미국의 GE, Texstars, Harris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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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국의 Oxley, Martin-Baker, Cobham, 캐나다의 Héroux-Devtek
- 이탈리아의 Leonardo 등이 있습니다.
Ⅳ. KF-21와 다른 전투기 비교
- KF-21의 경우 2018년 말에 공개된 기본설계 최종형상(C109) 기준으로
- 무게나 추력비 등을 고려한 전체적인 체급을 비교하자면 F-16이나 JAS 39 그리펜 등의
- 소형 전투기보다는 크고, F/A-18E/F, F-4, F-15, F-22 등의 대형 전투기보다는 작으며
- 라팔, 유로파이터 타이푼, MiG-35, F/A-18C/D와 비슷한 체급을 갖춘 중형 전투기입니다.
Ⅴ. KF-21 명칭
- 명칭은 2021년 4월 9일 출고식을 통해 KF-21 보라매(Boramae)로 확정되었습니다.
- 번호 21은 시제 1호기가 출고된 2021년과 21세기에는 [우리의 하늘을 우리의 손으로 지킨다]는
- 것을 뜻하고, 보라매는 본 사업의 정식 명칭인 [보라매 사업]에서 따온 것입니다.
- 그 외에도 보라매는 대한민국 공군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 영문 번역명은 현재까지는 다양한데 Young Hawk(어린 매), Fighting Hawk(싸움매/전투매)
- Hunting Hawk(사냥매) 등으로 번역되고 있고 일반적으로는 Hunting Hawk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 이보다 앞서 운용된 KF-16 역시 [필승 보라매]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 KF-21의 인도네시아군 버전은 F-33이라는 제식명을 사용할 것이라고 자카르타 글로브가 보도했습니다.
Ⅵ. KF-21의 국산화 비율
- KF-21은 진정한 최초의 국산 전투기로 대한민국 공군의 타 전투기들에 비해서
- 국산화 비율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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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장 KF-5 제공호와 KF-16의 경우 면허생산 기종이라서 국산화 비율이 40% 이하로
- KF-5 제공호는 23%의 국산화 비율이었으며 그나마 국산 T-50 골든이글 훈련기와
- 그 파생형들의 경우 1호기 출고 당시 국산화 비율은 48%였지만 TA-50(전환 훈련기)과
- FA-50(경공격기/경전투기)을 순차적으로 개발하는 과정에서 국산화를 병행하여 59%로 늘었습니다.
- 그런데 KF-21 1호기의 국산화 비율은 65%로 시작하지만 향후 순차적으로 국산화를 진행하여
- 80% 이상으로 늘릴 예정입니다
Ⅶ. KF-21의 기동성
- KF-21은 같은 F414-GE-400 엔진을 사용하는 F/A-18E/F보다 작고 가벼우며
- 동급 추력의 F-35보다 익면 하중이 작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 덕분에 추력 대 중량비가 유로파이터 타이푼에 준하는 수준이고
- 3중 디지털 FBW, LEX(Leading Edge eXtension), 가변캠버 날개 등이 적용됨에 따라
- 높은 가속력과 선회능력, 고받음각 기동능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Ⅷ. KF-21의 저피탐성
- 미래 전장에서의 생존성 확보를 위해, KF-21은 반사각 정렬 설계, 매립형 안테나
- S-Duct, 평면 동체, 반매립 무장창 등을 포함한 저피탐 형상설계가 적용되었습니다.
- 캐노피, 주익, 미익에는 RAM이, 동체 내부 덕트와 플랩에는 RAS가 적용되었으며
- 레이돔에는 적 전투기로부터 날아온 레이다 전파가 안테나에 반사되어 돌아가는 현상을 막기 위해
- 주파수 선택적 투과(Frequency selective surface)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Ⅸ. KF-21의 센서 및 항전장비
- 최신형 4.5세대 전투기에 걸맞게, KF-21은 AESA 레이다를 비롯한 다양한 센서들과
- AESA 레이다와 IRST, EOTGP, 데이터링크를 통해 공유되는 정보들을 융합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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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일한 표적인지 판단하고, 해당 표적의 비행궤적을 계산하여 조종사에게 LAD를 통해서
- 시현하는 센서퓨전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I
Ⅹ. KF-21의 무장 능력
1. 기관포
- 기관포는 F-15, F-22, F/A-18E/F에 장착된 M61A2 20mm 발칸포가 탑재되었습니다.
- 최대 무장량은 약 17,000lb(약 7.7톤)이며, AIM-9X, AIM-120, SDB, CBU-105 WCMD
- JDAM, LJDAM, LGB, AGM-65, AGM-84 등 다양한 무장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2. 공대공 미사일
- KF-21에는 4종류 미사일을 모두 통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엔진
- 단일 미국제 엔진장착으로 결정되었습니다.
향후 국산 엔진을 개발하여 장착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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