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2. Qnet,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자격증 시험접수 시 2시간 이상 접속 지연 먹통, 대책 마련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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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의 정의
큐넷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 자격증⋅시험정보 포털사이트입니다. 2001년 06월 19일에 개설되어, 국가 자격시험 일정, 원서접수, 합격자발표조회, 자격정보, 자격증 발급신청, 자격취득자 정보 등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Ⅱ. 2023년 01월 19일 큐넷의 문제점에 관한 소식
1. 큐넷 홈페이지 마비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접수 과정에서 또다시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시험접수가 시작되는 시간이면 어김없이 큐넷에 접속자가 폭주하는 상황에서 이번에도 속수무책으로 마비가 되었습니다. 2024년 01월 19일 산업인력공단에 따르면 2023년 01월 10일 국가자격증⋅시험정보 포털 큐넷에서는 사회조사분석사2급 필기 접수가 진행됐습니다.
문제는 당시 오후 2시께부터 필기 접수를 위해 응시자가 몰리면서 홈페이지의 먹통⋅오류가 발생한 것입니다. 오류는 로그인 단계부터 나타났고, 결국 사전정보입력에만 1시간 30분이 소요되는 등 대부분의 시험 응시자가 접수하지 못하고 허탕을 쳤습니다.
2. 시험 응시자 두 분 000씨의 입장
응시자 000씨는 『필기시험 접수 차 오후 2시에 큐넷에 접속했는데 일단 로그인조차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로그인을 겨우 해서 들어가도 지역⋅장소⋅시간 선택 항목에서 계속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1시간 30분 동안 사전정보입력만 하고 포기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응시자 000씨 역시 『대학교도 수강 신청 시 이렇게 지원자가 많이 몰리는 경우를 대비해 트래픽을 보완한 후 오픈합니다. 라면서 공기업이 그 많은 응시료를 도대체 어디에 사용하길래 트래픽 보완도 안 하는지 모르겠습니다.』라고 비판을 합니다.
3.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비판 목소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2023년 01월 10일, 접수 당일 홈페이지 마비와 관련된 불만의 목소리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구체적으로 이들은 『지금도 장소⋅시간대 선택이 안 되고 있습니다. 국민신문고에 민원 넣었습니다. 로그인이 계속 안 돼서 결국 포기했습니다. 온종일, 시험접수에 시간을 다 허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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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어가는 창마다 5~30분씩 대기. 자꾸 오류가 발생해 클릭도 안 되고, 결제창도 안 뜨고 총체적 난국입니다. 매번 접수할 때마다 욕이 나왔는데 몇 년이 지나도 똑같은 형태입니다. 방금 로그인이 자동으로 풀려서 또 대기자 수가 만 명입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4. 매년 3번씩 시험접수 때마다 홈페이지 마비 소식
특히 매년 시험을 오픈할 때마다 이 같은 일이 반복되는 것과 관련해 뚜렷한 개선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줄지었습니다. 이것은 큐넷의 시험접수와 관련된 홈페이지 마비 사태가 비단 이번만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5. 2020년의 경우
지난 2020년에는 건설 분야 방수기능사⋅건축도장기능사 상시 시험접수에서 홈페이지가 다운되는 등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2021년과 2022년에는 공인중개사 원서접수 과정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해 응시생들의 원성을 샀던 적이 있습니다.
6. 한국산업인력공단의 당시 대책
당시에 산업인력공단은 이 같은 문제가 반복되는 것과 관련해 시험 접수일을 분산, 큐넷 네트워크 시스템 확충 등 해결 대책을 마련했다고 하는데 그 효과에 관해서는 여전히 물음표입니다. 이에 대해 산업인력공단 관계자는 『공단은 큐넷 서비스 지연 등 접수과정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 검색조건 간소화 등 개선 조치를 완료했습니다. 향후 차세대 자격 정보시스템 구축을 추진해 수험자의 원서접수 시간을 단축할 것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올해(2023년) 01월부터 차세대 자격 정보시스템 구축추진단(TF)을 구성해 2024년 12월까지 기존에 노후화된 시스템을 새롭게 개편할 방침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Ⅲ. 2024년 05월 18일 큐넷의 문제점에 관한 소식
1. 국민권익위원회의 발표
2024년 05월 16일, 국민권익위원회는 수험생들의 불편을 초래하는 국가 기술 자격시험 온라인 원서접수 절차를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16일 국민권익위는 국가 기술 자격시험 원서접수 서비스 접속 지연으로 인한 수험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검정 종목별 접수 시간 분산 등 사전 예방 대책을 마련하도록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의견을 표명했습니다.
2. 2024년 제1회 자격시험 원서접수 시 또 홈페이지 마비
2024년 01월 23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된 2024년도 정기 기사 제1회 시험 원서접수 기간, 동안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원서접수 누리집(큐넷)의 접속 지연으로 인해 대기시간이 2시간 이상 발생하고, 접수 진행 중 임의로 로그아웃되는 등의 오류가 발생했으며, 이로 인한 접속 지연 문제로 일부 지역에서는 시험장소 부족 문제가 발생하는 등 수험자들에게 큰 불편을 초래하였습니다.
3. 대다수 수험생의 민원 제기
대다수 수험생은 큐넷 접속 지연 등의 문제가 매년 3번씩 매회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어서 서버 확충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요청하고, 국민권익위에 민원을 제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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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한, 조사 결과 한국산업인력공단은 큐넷의 접속 지연 문제를 인지하고 수험자의 편의를 위해 2024년 10월 차세대 전산시스템을 완료하려고 진행 중이지만 차세대 전산시스템 도입 이전에도 상당수의 국가기술자격 시험접수가 예정되어 있어 수험자의 불편이 재발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4. 국민권익위의 한국산업인력공단에 대한 권고
국민권익위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원서접수 수요 예측을 기반으로 검정 종목별 원서접수 시간 분산 및 시험장소 추가 확보 등을 조치하고, 이러한 조치를 수험자가 사전에 알 수 있도록, 적극 홍보, 사전 예방 대책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국민권익위 김태규 부위원장은 『수험자들에게 사소한 불편도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대응해 주시길 바랍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Ⅳ. 2024년 09월 10일 똑같은 현상 재발생
여러 번의 민원, 국민권익위 접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 해 보았지만 2024년 09월 10일, 2024년도 3번째 시험접수 시 같은 상황이, 또 반복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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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업인력공단의 절실한 대책 노력이 필요합니다.
Ⅴ. 국민권익위원회 관련 보도자료 공개(2024년 05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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