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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북선의 축조, 구조, 성능, 임진왜란 출전 및 전적, 화폐 도안과 이순신

by 성복동향나무 2024.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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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북선의 축조, 구조, 성능, 임진왜란 출전 및 전적, 화폐 도안과 이순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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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거북선의 설명

 

- 거북선, 귀선은 조선시대의 군함입니다.

 

- 조선시대의 기본 군함인 판옥선을 기본으로하여 갑판위에 기둥을 세우고

 

- 덮개를 만들어 씌운 오늘안의 수면으로 가는 잠수함 같은 것입니다. 

거북선 = 귀선 이미지

 
- 주로 지붕은 철감이라고 생각을 많이 하시지만 현실적으로는

 

나무판을 사용하였습니다.

 

- 그 이유는 그 당시 기술력으로 보아서 경제성 및 효용성에서 

 

- 일본배는 매우 얇은 판자를 사용했기 때문에

 

- 조선의 수군은 삼나무 목재선을 사용해도 전투에 문제가

 

- 되지 않았습니다. 

 

- 그리고 거북선의 지붕에는 적병이 올라오지 못하도록 무수한 송곳과 칼을

 

- 꽃았습니다.

 

- 선두부 = 선수부에는 용어미 모양의 포문을 만들어서

 

- 전면부로 화포를 쏘면서 전쟁을 했고

 

- 선미부 = 꼬리부에는 거북이 꼬리를 만들어서

 

- 역시 화포를 쏘기도 하고 배의 키 역활을 했습니다. 

 

- 그러므로 거북선 = 귀선은 

 

- 그 당시 완전무장한 상태에서 승조원을 보호하고

 

- 안전한 선실에서 앞, 뒤, 양옆

 

- 그러니까 동, 서 남, 북 전 방향에서 

 

- 좌우측 각각 6개의 화포, 전방에 1개, 후방의 1개

 

- 도합 14개의 화포를 운용한 전천후 군함입니다. 
 

Ⅱ. 거북선의 출전

 

- 이순신은 그 당시 조선 수군의 지휘관으로 임진왜란 직전에

 

- 거북선 = 귀선을 건조하여 임진왜란 중에 

 

- 사천해전에서 첫 출전한 이래

 

- 원균장군의 칠천량 해전에서 패전하기 까지

 

- 일본 수군과의 전투에서 16전 16승(이순신 장군은 13전 13승)

 

- 하는데 크게 기여하였으며

 

- 거북선 = 귀선은 일본 수군에게는 공포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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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북선을 귀선으로 표기를 한 것은 보선왕조실록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임란 후 일본인들은 샤치호코 = 일본의 상상의 동물

 

- 과 닮았다고 해서 보쿠카이센 혹은 깃카이센으로 불렀다는 설이 있습니다.

 

- 귀선 = 거북선은 임진왜란 중 원균장군의 칠천량해전(1597년 07월 16일 : 음력)

 

- 일본군에 의해 모두 침몰되었습니다.

 

- 임진란 이후에도 제작은 하였으나, 임진란 당시와 비교하면

 

- 모양과 크기가 그 당시 상황에 따라서 조금씩 변형이 됩니다. 
 

Ⅲ. 거북선의 화폐 도안

 

- 대한민국 지폐 500원권(1973년 09월) 에서

 

- 이순신 장군과 거북선 = 귀선을 도안으로 작성하여 적용하였습니다.

 

- 물론 뒷면에는 현충사를 도안으로 적용하였습니다. 

Ⅳ. 거북선의 역사 기록

 

1. 태종 15년(1415년) 조선왕조실록에 거북선 = 귀선이 처음 등장합니다.  
 

2. 1592년 조선 수군이 승리한 사찬해전, 한산도 대첩에서는

 

3. 거북선 = 귀선이 먼저 돌진하며 크고 작은 총통들을 쏘아대며

 

4. 적의 배를 모조리 불살랐다고 합니다. 

 

5. 1595년 비변사에 건의한 사안은 거북선이야말로 해전에서의

 

6. 승리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것이고 적이 가장 꺼리는 것이라고 보고를 하면서

 

7. 경상도와 전라도의 방어를 위해서 거북선 = 귀선의 제조를 서둘러야 한다고

 

- 건의를 한 것이 보입니다.

 

8. 귀선은 판옥선이 사수와 격군의 125명 정도를 수용하는데 비해서

 

9. 다소 적은 인원을 수용하기 때문에 각 영에서는 주로 1척씩만 베치하여

 

10. 선봉으로 삼았습니다.

 

11. 선조39년(1606년)에는 이를 보충하기 위하여 판옥선과 귀선의 장점을 결합하여

 

12. 칼과 창을 빽빽히 꽃아서 창선을 만들었는데

 

13. 격군 42명이 저었으며 판옥선보다도 훨씬 빨랐습니다. 

 

14. 1622년에는 광해군이 수군을 재정비 하는데 있어서

 

15. 거북선을 제조하여서 전력을 보강하라고 왕명을 내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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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1735년에는 별군직 윤필은, 이삼등이 귀선을 개조하여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17. 1751년에는 박문수(영남 균세사)가 임진왜란 당시보다 조금 작게 만들것을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18. 1867년에는 의정부에서 귀선의 재배치에 관한 정책을 건의한 기록이 보입니다. 

 

19. 서울시에서 한강개조사업 (1990년 10월) 의 일환으로 호국정신의 계승과

 

20. 청소년들의 교육 목적으로 185ton 규모로 귀선을 임진왜란 당시의

 

21. 원형 그대로 복원하여 한강의 이촌동 거북선 나루터에 전시하였습니다.

 

22. 현재는 통영시에 기증하여 통영시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Ⅴ. 거북선의 구조와 성능

 

1. 귀선의 기록은 고려시대 부터 있던 것으로 추정이 되고

 

2. 적함과 충돌하여 저선을 함몰시키는 기능으로 하는 견고한 함선입니다.

 

3. 이순신 장군이 임란중에 작성하신 난중일기를 보면

 

4. 귀선이 처음 여수 바다에 진수한 것은 선조25년(1592년)이요

 

5. 그때 장착한 무기로는 지자포, 현자포를 시사하였기 때문에

 

6. 귀선이 실전용으로 실제 제작된 시기는 임진란 하루 전인 

 

7. 음력으로 1592년 04월 12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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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임진란 때 실제 사용한 귀선은 순천귀선, 방답귀선, 본영귀선 3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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