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속단속카메라의 단속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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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과속단속카메라를 설치하는 사유 및 종류는?
1. 과속단속 카메라는 자동차의 과속으로 인한 인적, 물적 피해와 자동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 단속 카메라의 기능별 종류
- 초단파 카메라, 적외선 카메라, 레이저 카메라 등으로 구분이 됩니다.
3. 단속 카메라의 설치방식
- 고정형 카메라, 이동형 카메라, 구간단속형 카메라, 신호위반 단속 카메라가 있습니다.
Ⅱ. 자동차의 속도 표시 기준
1. 자동차 속도계의 출력 원리
1) 자동차, 전차의 속도를 측정하는 속도계는 바퀴의 회전으로 영구자석을 회전시켜 그 자기장 내에 있는 도체가 맴돌이전류에 의해 끌리는 힘을 이용해서 회전속도‚ 즉 바퀴의 속도를 측정합니다.
2) 자동차의 종류 및 바퀴의 크기, 사용기간 등에 따른 바퀴의 닳기 등이 다르므로 같은 종류의 차량이라도 조금씩 속도가 다르게 출력이 됩니다.
2. 자동차 속도의 법적 기준 = 법령을 그대로 인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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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 약칭: 자동차 규칙 )
[시행 2024.01.01.] [국토교통부령 제1155호, 2022.10.26., 일부개정]
2) 제110조(속도계) ①자동차에 설치한 속도계의 속도표시부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개정 2008. 12. 8.>
1. 속도표시부는 운전자의 직접 시계의 범위 내에 위치하고, 주⋅야 간에 속도 값을 명확히 읽을 수 있을 것
2. 속도 표시범위는 자동차의 최고속도가 포함되도록 할 것
3. 눈금은 시속 1Km⋅2Km⋅5Km 또는 10Km 단위로 구분되고, 다음 각목의 값들이 숫자로 표시될 것. 다만, 속도 표시 값의 간격은 균등하지 아니하여도 된다.
가. 속도표시부의 최고속도 값이 시속 200Km 이하인 경우 시속 20Km 이하 간격의 속도 값.
나. 속도표시부의 최고속도 값이 시속 200Km를 초과하는 경우 시속 30Km 이하 간격의 속도 값.
②자동차에 설치한 속도계의 지시오차는 평탄한 노면에서의 속도가 시속 25Km 이상에서 다음 계산식에 적합하여야 한다. <개정 2008. 12. 8.>
O ≤ V₁-V₂≤ V₂/10 + 6(킬로미터/시간)
V₁: 지시 속도(킬로미터/시간)
V₂: 실제 속도(킬로미터/시간)
[전문개정 2003. 2. 25.]
3. 법적 기준의 간단한 풀이
- 자동차 속도계의 속도 표시는 실제 속도의 0~10% 이내 + 6을 한 값으로 표시합니다
즉 실제로 달리는 속도보다 최소한 6Km 이상 많게 표시합니다.
4. 실제 속도보다 더 높게 속도를 표시하는 사유는?
운전자 스스로 과속을 방지하는 심리적인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Ⅲ. 자동차 속도계와 네비게이션 속도의 정확도
1. 자동차 속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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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로 달리는 차량의 속도보다 최소한 6Km 이상 많게 표시합니다.
2. 네비게이션의 속도
- GPS 기능으로 이동한 거리 / 이동한 거리 = 속도
- 정확한 속도를 표시합니다.
- 일반적으로 자동차 속도 = 네비게이션 속도로 인정합니다.
Ⅴ. 고정식 단속 카메라
1. 고정식 단속 카메라는 한 곳에 고정된 카메라로, 운전 중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단속카메라입니다.
2. 고정식 단속 카메라는 최대 250km /h까지 인식합니다.
3. 보통 단속 외에도 필요에 따라 버스 전용 차로 위반과 갓길 통행 위반 단속 기능까지 추가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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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단속 장비의 속도 감지 정확도는 최대 ±5% 이하의 오차율을 보입니다.
5. 번호판 인식 오류율은 2% 미만으로 동시에 수많은 자동차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6. 단속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
- 노면에 20~30m 간격으로 심어진 센서에서 차량이 통행하는 시간을 속도로 계산합니다.
7. 통상 초과 속도가 10Km 이내이면 안정권입니다.
Ⅵ. 레이더형 고정식 단속 카메라
1. 현재는 기술의 발전으로 감지선 대신 레이더를 탑재한 단속 카메라가 설치되고 있습니다.
2. 2018년부터 도입되기 시작하여, 레이저 센서를 설치해 하나의 단속 카메라가 3차로 이상을 동시에 단속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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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루프식 검지 방식의 기존 카메라보다 6.4배가량 높은 수치로 단속할 수 있고, 차로뿐 아니라 갓길 등 단속이 가능합니다.
4. 통상 초과 속도가 10Km 이내이면 안정권입니다.
Ⅶ. 구간 과속단속카메라
1. 구간 과속단속카메라는 단속 구간 시작 지점과 종료 지점 사이 평균 속도를 계산해서 속도위반 여부를 판단합니다.
2. 카메라가 일정 구간 뒤에서 다시 등장하여 종료 지점까지 평균 속도를 유지해야 하므로 고정식 단속 카메라와 비교해서 센서의 거리가 더 길고, 사고 예방 효과가 뛰어납니다.
3. 단속 구간의 시작과 끝에 설치되어 구간 내 평균 속도, 출발 지점과 종점 지점의 단일 속도 값 모두 단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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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균값이 규정 속도 이내라 할지라도 순간 주행 속도가 과속일 경우, 단속될 수 있습니다.
5.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50% 가까운 사고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6. 여타 선진국 역시 구간단속으로 효과를 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통상 평균 초과 속도가 10Km 이내이면 안정권입니다.
Ⅷ. 이동식 과속단속카메라
1. 이동식 과속단속카메라는 도로변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2. 보통 이동식 단속카메라를 설치할 상자 형태의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서 경찰이 필요에 따라 옮겨서 설치하기 때문에 이동식이라고 부릅니다.
3. 그러다 보니 카메라가 없는 일명 깡통 부스도 많습니다.
4. 실제로 상자 안에 단속 카메라가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항상 제한 속도를 지키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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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동식 단속 카메라의 속도 측정은 1초에 400여 개에 달하는 레이저를 차량에 발사하여 레이저가 차량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으로 속도를 측정합니다.
6. 측정값이 규정 속도보다 높다면 과속으로 적발됩니다.
7. 전 차선을 촬영할 수 있고, 측정 거리가 1,000m 이상으로 길기, 때문에, 카메라 앞에서 멈추는 방법으로는 단속을 피할 수 없습니다.
8. 그러나 이동식 과속단속카메라의 장비가 너무 고가이기 때문에 2024년 현재 경찰서 1개소당 평균 1~3개 정도를 보유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9. 그러기 때문에, 관련 경찰관이 도난 등의 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 대처가 어려우므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10. 통상 초과 속도가 10Km 이내이면 안정권입니다.
Ⅸ. 연속 이동 과속단속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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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존의 이동식 단속 카메라 상자를 약 2km 간격으로 2개 이상 연속으로 설치한 것입니다.
2. 일정 구간 내 2개의 카메라가 설치된 구간 단속 카메라와 똑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고안되었는데, 운영 중인 구간에서 차량 평균 속도가 약 6.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통상 초과 속도가 10Km 이내이면 안정권입니다.
Ⅹ. 신호위반 단속 카메라
1. 신호위반 단속 카메라는 교차로나 횡단보도 앞에 있는 교통신호와 연계해서, 과속 및 신호위반, 꼬리 물기 등을 동시에 단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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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적색 신호가 시작되고 0.01~1초 이내로 신호 단속이 시작되고, 교차로를 완전히 통과하는 장면까지 촬영하게 됩니다.
3. 과속 단속의 경우 신호등 색상과 상관없이 단속합니다.
4. 황색 신호가 들어오면 정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황색 신호에 교차로에 진입하였으면 그냥 규정 속도로 통과하는 것이 규정입니다.
Ⅺ. 본인과 사랑하는 가족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규정 속도를 준수하면서 양보 운전을 하시면 서로가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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