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 스님의 출생과 출가 민주화, 사회운동, 길상사 시주, 해탈 그리고 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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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법정스님 인생 설명
1. 출생 ~ 한국전쟁
- 1932년 전라남도 해남군 문내면 선두리 우수영에서 태어나
- 목포공립상업중학교를 졸업하고, 목포상과대학교에 입학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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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필 1950년에 한국전쟁이 터졌습니다.
2. 한국전쟁 ~ 불교 승려 출가
- 한국전쟁을 계기로 삶과 죽음에 대해 고뇌하게 되었고
- 1955년 통영 미래사로 입산해 이듬해 승려 효봉을 은사로 출가하여
- 사미계를 받고 1959년 27세 되던 해 통도사에서 비구계를 받았습니다.
- 이후 쌍계사, 해인사, 송광사 등의 선원에서 수행하였고
- 불교신문 편집국장과 역경국장, 송광사 수련원장 등을 지냈습니다.
3. 민주수호국민협의회를 결성 후 민주화 운동
- 이후 서울 봉은사 다래헌(茶萊軒)에 살면서 운허와 함께 불교 경전 번역 일을 하던 중
- 함석헌, 장준하 등과 함께 1971년 민주수호국민협의회를 결성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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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신 철폐 개헌 서명운동에 참여하는 등 민주화 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게 됩니다.
- 법정은 종교적이고 피안적인 글만 썼을 것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 실제로는 당시 불교계 인사들 가운데서 적극적으로 사회운동에 나섰고
- 불교 승려로는 그 시절에 몇 안 되는 위인 같은 인물이었습니다.
- 만약에 법정스님이 없었다면 그 당시에는 주로 기독교계(가톨릭, 개신교 포함)가
- 주도했던 대한민국 민주화 운동의 역사에서 불교는 불의에 침묵했다고
- 부끄러워서 고개도 제대로 못 들었을 것입니다.
- 당시 대부분의 불교 승려들은 극우 개신교 목사들처럼 교단 차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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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극적으로 독재에 편승하여 영합하지는 않았지만
- 그렇다고 적극적으로 민주화 운동에 나서지도 않았습니다.
4. 각종 사회 운동
- 생애 대부분을 암자나 산골에서 산 것은 맞지만
- 그렇다고 속세와 담을 쌓지는 않았습니다.
- 1971년 민주수호국민협의회를 결성한 것을 시작으로 이후 개신교인이자
- 사회운동가 함석헌이 1970년에 만든 씨알의 소리 편집위원으로도 활동했으며
- 김수환이나 강원용 등 타 종교인들과 종교간 대화에 앞장서며
- 사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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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씨알의소리 편집회의는 주로 장준하나 김동길의 자택
- 그리고 봉은사 다래헌으로 옮겨 다니면서 열렸는데
- 어디를 가나 정보기관에서 따라다녔고, 봉은사에서는 그날의 모임에
- 누구누구가 참석했다고 담당 형사가 전화로 상부에 보고하는 장면을
- 마침 목격한 법정이 홧김에 그 자리에서 그 형사에게서 전화기를 빼앗아
- 형사가 보는 앞에서 돌에 내던져 깨버린 적도 있다고 합니다.
- 이것은 법정의 몇 안 되는 감정표현이었습니다.
Ⅱ. 속세와의 단절
1. 불일암에서의 수행과 템플스테이
- 1974년 인혁당 사건 이후 민주화 운동을 하면서 박해를 받을 때마다
- 생기는 증오심이 수행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본분에
- 회의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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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후 송광사 뒷산에 불일암을 지어 그곳에서 홀로 지내기 시작했고
- 산문집 무소유(1976년)를 저술해 돈과 권력이면 다 된다는 조류와는
- 다른 삶의 길을 끊임없이 제시했습니다.
- 이 시기 덕현에게 계를 주게됩니다.
- 또한 송광사에 선수련회를 만들어 산사의 수행법을 대중들에게 전했는데
- 오늘날의 템플스테이의 원조가 됐습니다.
- 법정이 머무는 곳은 그곳이 어디든지 전통과 현대, 불교와 대중의 소통이 있었습니다.
- 그는 관계의 단절자가 아닌 가교자였습니다.
2. 유명해 짐으로 해서 다시 산속에서 저술 활동
- 무소유 외에도 여러 저서로 일약 유명해지면서 찾아오는 사람들이 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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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일암 생활 17년째가 되던 1992년에 다시금 출가하는 마음으로
- 불일암을 떠나 강원도 화전민이 살던 산골 오두막으로 이사를 가버리곤
- 법회 때나 가끔 산을 내려왔고 어디에 사는지는 아무도 몰랐다고 합니다.
- 이후 자신의 오두막 생활을 소개한
- 새들이 떠나간 숲은 적막하다(1995)와 오두막 편지(1999)를 저술했습니다.
Ⅲ. 길상사 시주
1. 김영한의 길상사 시주
- 1994년에는 시민운동 단체인 맑고 향기롭게를 만들어 이끌었으며
- 1996년엔 기생 출신으로 백석의 연인으로도 알려진 김영한으로부터
- 서울 도심의 요릿집 대원각을 시주받아 이듬해 길상사로 고치고
- 회주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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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무소유를 정독한 김영한
- 김영한은 10년 전 법정의 무소유를 읽고 법정에게 자신의 전재산인
- 대원각 부지 7천여 평을 시주해 절로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였으나
- 법정 본인은 10년 동안 받지 않고 버텼습니다.
- 그러다 1996년에야 시주를 받아들인 것입니다.
- 이후 법정은 김영한에게 길상화(吉祥華)라는 법명을 지어주었고
- 김영한은 3년 뒤인 1999년 세상을 떠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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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는 자신의 뼈를 길상사에 뿌려달라'는 유언을 남겼고, 이후 그의 유언대로
- 그의 유해는 길상사 경내에 뿌려졌으며 길상사에는 그의 공덕비가 세워졌습니다.
3. 길상사 개원과 타종교와의 교류
- 1998년 길상사를 개원했고, 이 자리에 당시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김수환 스테파노가 참석해
- 직접 축사를 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 법정은 평소에도 이해인 등 가톨릭계 인물들과 인연이 깊어 이를 계기로
- 김수환이 직접 축사를 온 것이었습니다.
- 법정 역시 1998년 명동성당에서 열린 성탄전야미사에서 제대에 올라 강론을 하였습니다.
- 이때 법정이 이 제단 위에 저를 올려주신 천주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라는
- 강론의 첫 문장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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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길상사를 개원한 후 법정은 다시 강원도 오두막으로 돌아가
- 1년에 봄⋅가을 정기법회 때만 길상사로 내려와 법문을 설파하였고
- 2003년에는 길상사 회주 자리를 내려놓았습니다.
- 하지만 이후에도 계속 길상사에서 법회를 가졌습니다.
Ⅳ. 해탈과 유언
- 이 몸뚱아리 하나를 처리하기 위해 소중한 나무들을 베지 말라.
- 내가 죽으면 강원도 오두막 앞에 내가 늘 좌선하던 커다란 넙적바위가 있으니
- 남아 있는 땔감 가져다가 그 위에 얹어 놓고 화장해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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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리는 찾지 말고 수의는 절대 만들지 말고 내가 입던 옷을 입혀서 태워 달라.
- 그리고 타고 남은 재는 봄마다 나에게 아름다운 꽃 공양을 바치던
- 오두막 뜰의 철쭉나무 아래 뿌려달라.
- 그것이 내가 꽃에게 보답하는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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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떤 거창한 의식도 하지 말고 세상에 떠들썩하게 알리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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