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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자폐증의 정의, 증상, 치료, 경과와 합병증

by 성복동향나무 2024.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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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자폐증의 정의, 증상, 치료, 경과와 합병증 
 

위드원 티스토리 주소 : https://pwj55000.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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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이치를 하느님 부처님 옥황상제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편타당하게 해석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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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자폐, 자폐증의 개요 : 정의 : 늘 하는 말들

 
-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유아기부터, 언어 표현-이해, 어머니와의 애착 행동
 
- 사람들과의 놀이,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 언어성 및 비언어성 의사소통의 장애
 
- 상동적인 행동, 관심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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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개는 3세 이전에 다른 또래들과의 발달상의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18개월 경에 언어 발달이 늦어서 부모가 걱정하기도 합니다.
  
- 3세 이후에는 또래에 대한 관심의 현저한 부족, 상동증(반복행동)
 
- 놀이 행동의 심한 위축, 인지 발달의 저하 등이 함께 나타나는
 
- 발달상의 장애이며, 전반적 발달장애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Ⅱ. 자폐, 자폐증의 또 다른 모습

 
- 지능이나 자조 기능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일부 아이들은 학령기가 되어서야
 
-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진단받기도 합니다. 
 
- 각각의 문제 행동이 광범위한 수준에 걸친, 복잡한 스펙트럼을 갖고 있다는 의미에서
 
- 스펙트럼 장애라고도 부릅니다. 
 
- 이 때문에 같은 자폐 스펙트럼 아이라도 보이는 모습은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Ⅲ. 자폐, 자폐증의 증상

  
1. 의사소통 장애
 
- 말하기 발달이 지연됩니다. 
 
- 언어와 의사소통에 장애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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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화를 시작하거나 지속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기분과 정서의 불안정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 75%의 자폐증 환자는 정신 지체 문제를 보입니다. 
 
2.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
 
- 사회적 상호 작용에 질적인 문제를 보입니다.
  
- 눈 맞추기, 얼굴 표정, 제스처 사용이 적절하지 않거나 빈도가 매우 적습니다.
  
-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과 즐거움이나 관심을 함께 나누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 발달 수준에 적합한 또래 관계를 형성하지 못합니다. 
 
- 정서적 상호작용이 많이 부족합니다. 
 
3. 행동이나 관심이 한정되고 반복적 양상 경향
 
- 특정 행동을 반복하는 상동증을 보입니다.
 
- 물건의 어떤 부분에 대해 지속적으로 집착합니다.
 
- 외관상 독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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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정된 관심사에 몰두하며, 그 몰두하는 정도가 비정상적입니다.
 
 -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 양상(손이나 손가락을 흔들고 비꼬는 등)을 보입니다. 
 

Ⅳ. 자폐, 자폐증의 원인

 
- 생화학 연구, 생리학적 연구, 뇌 영상 연구, 신경해부학적 연구, 등을 통해
 
-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다양한 신경생물학적 원인에서 기인하는
 
- 뇌 발달상의 장애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여겨집니다. 
 

Ⅴ. 자폐, 자폐증의 진단과 검사

 
1. 언어적인 이해와 표현능력 발달이 저하되는 언어성 발달장애
 
2. 둘째는 인지와 지능 발달 전반이 저하되는 정신지체(지능지체)
 
3. 위의 두 가지와 더불어 심각한 사회성 발달의 지연을 동반하는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상기의 진단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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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에게 아이의 발달력을 청취하고
 
- 임상 소견을 관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Ⅵ. 자폐, 자폐증의 치료

 
1. 자폐,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는 통합적 치료 방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2. 자폐, 자폐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원인 질환에 따라
 
- 근원적인 치료는 다를 수 있습니다. 

Ⅶ. 자폐, 자폐증의 치료 목표

 
- 사회적, 언어적 발달을 촉진시키며, 부적응 행동
 
- (과잉 활동, 상동 행동, 자해 행동, 공격성 등)을 최소화하여
 
- 독립적인 생활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는 것입니다. 
 

Ⅷ. 자폐, 자폐증의 시기별 치료법

 
1. 영유아기
 
- 사회적 상호 작용의 첫 단추이자 첫 출발점인 부모나 일차 양육자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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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착을 발달시키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걸음마기
 
- 사회적 상호 작용 촉진에 기초를 둔 행동 치료와 놀이 치료 및 언어적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3. 학령전기(4 ~ 6세)
 
- 그룹 놀이 치료와 사회기술 훈련이 포함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 과잉행동, 상동행동, 자해적 행동 등에 대한 행동 치료와 약물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4. 초등학교 연령의 학령기
 
- 꾸준한 사회기술 훈련과 더불어 다양한 인지 학습적 도움과 언어적 활용을 도울 수 있는
 
- 도움이 필요합니다. 
 
- 발달 단계에서 필요한 내용들이 개별-그룹-통합 등의 다양한 형태로 지원되어야 합니다.
 

Ⅸ. 자폐, 자폐증의 경과와 합병증

 
- 자폐, 자폐증은 일반적으로 평생 지속되는 질환입니다. 
 
- 자폐증 환자 중 지능(IQ)이 70 이상이고 5~7세 수준의 언어 소통 능력을 가졌을 때
 
- 최상의 예후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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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료 환경과 가정환경이 지지적이고 아이의 요구를 잘 수용할 수 있는 경우는
 
- 예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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