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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발전 과정, 항공, 우주, 지상 방산 등 사업 분야

by 성복동향나무 2024.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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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발전 과정, 항공, 우주, 지상 방산 등 사업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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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설명

 

- 한화그룹의 계열사로 우주항공공 방위산업을 경영하고 있습니다.

 

Ⅱ. 한화에어로 스페이스의 시작 : 1977년 삼성정밀공업

 

- 1977년 삼성정밀공업으로 설립되어 사업 첫해 미사일 추진기관을 시제 생산했습니다.

 

- 1978년 창원 제1공장과 정밀기기연구소를 세웠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1979년에는 항공기용 가스터빈 엔진 생산을 개시하고 일본 미놀타와 합작해 카메라 생산을 개시했습니다.

 

- 1980년 창원 제2공장 준공 후 1981년 항공기 부품 생산을 개시했습니다.

 

- 1982년에는 항공기 부품 국산화를 처음 달성했습니다.

 

- 1983년 한국중공업 중장비공장 일부를 인수하고 1984년 다관절형 조립용 로봇을 생산한 뒤

 

- 1985년 미국 프랫&휘트니 사와 합작해 삼성유나이티드항공을 세웠습니다.

 

- 1986년에는 [한국 전투기 산업] 주력업체로 선정됐습니다.

 

Ⅲ. 1987년 삼성항공산업으로 상호 변경

 

- 19872월 삼성항공산업으로 상호를 바꾸고 항공우주연구소를 세워 헬기 개발을 개시했고

 

- 같은 해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했습니다.

 

- 1988년에는 항공운수사업을 개시하고 삼성 카메라를 미국에 처음 수출했습니다.

 

- 1989년 미국에 첫 해외 현지법인을 세웠고, 1990년에 한문표기를 썼던 사명칭을

 

- 한글로 바꾸고 1991년 자동창고사업을 삼성전자로부터 인수한 후

 

- 1993년에는 경남 사천공장을 세워 록히드 마틴 F-16을 국내에서 라이센스 생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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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95년에는 일본 유니온광학과 독일 롤라이 사도 인수한 뒤 이듬해에는

 

- 카메라 브랜드 [케녹스]를 런칭했습니다.

 

- 1997년 외환 위기 이후 1998년에 자동화사업을 에스에프에이로 분사시킨 후

 

- 1999년에 정부 주도로 국내의 항공기 제작사들을 [한국항공우주산업]으로 통합하면서

 

- KF-16을 포함한 항공기 사업 자산 및 영업권을 양도했습니다.

 

- 1999년에는 K-9 자주곡사포를 양산했습니다.

 

Ⅳ. 2000년 삼성테크윈으로 상호 변경

 

- 항공기 사업에 주력했던 삼성항공산업은 20003월 항공기제조산업에서 완전히 철수한 이후에

 

- 삼성테크윈으로 상호를 변경하고 주력사업도 반도체시스템 및 광디지털 사업을

 

- 집중 육성하기로 하고 디지털 전문기업으로의 청사진을 마련했습니다.

 

- 2000년 세계 최초로 초박막 도금 반도체부품을 양산했고

 

- 2002년에 독일 및 영국에 판매법인을 세웠습니다.

 

Ⅴ. 2015년 한화테크윈으로 상호 변경

 

- 201411월 삼성테크윈의 최대주주였던 삼성전자() 외에 삼성물산, 삼성SDI

 

- 삼성생명보험, 삼성증권 등이 보유중인 삼성테크윈의 지분 전량을 ()한화로 매각함에 따라

 

- 20156월 삼성테크윈이 한화테크윈()으로 상호를 변경했습니다.

 

- ()한화가 20156월 삼성테크윈(현 한화에어로스페이스)과 삼성탈레스(현 한화시스템)

 

- 인수하면서 한화그룹은 유도무기, 정밀탄약체계 등을 주력으로 하는 ()한화 방산부문에

 

- 한화테크윈의 항공기 엔진, 자주포 등 지상 장비 플랫폼, 그리고 한화탈레스의 항공전자

 

- 레이더 등을 더해 방산전자 사업을 포괄하게 되었습니다.

 

- 2016년 두산그룹의 방위산업 부문인 두산DST를 인수하며 기동·대공무기체계

 

- 미사일 발사체계까지 방산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한화디펜스]로 새롭게 출범하였습니다.

 

Ⅵ. 2018년 한화에어로스페이스로 상호 변경

 

- 20174월 한화테크윈이 방산사업본부, 에너지장비사업본부, 산업용장비부문을 각각

 

- 한화지상방산(), 한화파워시스템(), 한화정밀기계() 3개사로 물적분할하여

 

- 신설회사로 설립한 뒤, 20184월에는 다시 시큐리티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 신설회사로 비상장법인 [한화테크윈(한화비전)]을 세우고, 존속법인인 옛 한화테크윈은

 

- 상호를 [한화에어로스페이스()]로 변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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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0()한화 기계부문에서 항공기 구동유압연료 분야와

 

- 한국형차세대전투기(KFX) 사업 중 항공 구성품인 착륙장치 등의 [항공사업]을 양수해 편입했습니다.

 

- 2019K9자주포를 주력으로 하는 한화지상방산은 K21장갑차, 비호복합 등

 

- 기동·발사체계에 특화된 100% 자회사 한화디펜스(구 두산DST)를 흡수합병하며

 

- 존속법인의 상호를 [한화디펜스]로 변경, 통합법인이 새롭게 출범하였습니다.

 

- 202211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00% 자회사인 한화디펜스를 흡수합병하였으며

 

- 이어 20234한화의 방산 부문을 추가로 인수합병해 방산 3사 통합을 완료했습니다.

 

- 이를 통해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기존 항공엔진, 우주 사업에서

 

- 한화디펜스의 화력기동대공유무인복합체계 뿐만 아니라 한화방산 부문의 탄약

 

- 유도무기 체계까지 방산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 반면 민수 계열사인 한화파워시스템과 한화정밀기계는

 

- 각각 한화임팩트와 한화에 매각할 예정입니다.

 

Ⅶ. 사업분야

 

- 한화디펜스와 한화방산 부문의 인수합병으로 기존 항공엔진, 우주사업에서

 

- 우주항공공 방위산업 전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Ⅷ. 우주분야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에 장착되는 총 6기의 액체로켓 엔진과

 

- 공급계 밸브, 자세제어시스템, 추진기관 시험설비를 비롯한 각종 핵심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202212월에는 한국형발사체 고도화 체계종합기업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선정되며

 

- 2023년부터 2027년까지 항우연과 함께 누리호 3기를 제작하고, 4회를 추가적으로 발사할 계획입니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21년에 위성체계 개발 및 수출기업인 쎄트렉아이의 지분을 인수하였습니다.

 

Ⅸ. 항공분야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979년 가스터빈 엔진창정비 사업을 시작으로 F-15K

 

- T-50 고등훈련기 등 각종 전투기 엔진과 한국형 헬기 [수리온]의 국산화 엔진

 

- 해군 주력 함정에 들어가는 함정용 엔진 등 9,000대 이상의 엔진을 누적 생산해왔습니다.

 

- 민간 항공기의 엔진 부품을 미국 GE, 영국 R-R

 

- 미국 P&W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2019년에는 미국 항공기 엔진 부품사인 이닥을 인수하고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USA를 새롭게 출범했습니다.

 

Ⅹ. 지상방산분야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화력, 기동, 대공, 수상, 유무인복합 체계 등 지상체계를 개발

 

- 생산하고 있으며, 20234월 한화방산(한화 방산부문)을 인수합병 하며

 

- 화약기술을 바탕으로 유도무기 및 탄약체계, 레이저, 항법 등 사업영역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Ⅺ.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 생산, 납품되는 장비 목록

 

1. 화력체계

 

- K9 자주포, K-10 탄약보급장갑차, K77 사격지휘장갑차, K55A1자주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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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56탄약운반장갑차, K105A1 자주포, 120밀리자주박격포, 발사대 등

 

2. 기동체계

 

- K-21 보병전투차량, K200A1, 바라쿠다 장갑차, 타이곤, 화생방정찰차 등

 

3. 대공체계

 

- 비호복합, 30mm차륜형대공포, K-31 천마, 노봉, 발칸 등

 

4. 수상체계

 

- KAAV, KM3 자주도하장비 등

 

5. 유무인복합체계

 

- 폭발물 탐지/제거 로봇, 무인수색차량, 다목적무인차량 

 

6. 유도무기, 탄약체계

 

- 천무, 전술지대지, 천검, 박격포탄약, 로켓탄약, 공병탄약 등

 

7. 항법체계

 

- 자이로 센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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